2021년 11월 19일 금요일

과연 어떤 내용의 종교가 이 인류를 이끌 만한 자격이 있는가에

 



 
 어떤 내용의 종교가 
이 인류를 이끌 만한 자격이 있는가에 


대해서 한번 생각을 해 봤습니다. 지난 20세기까지 기독교의 교세가(교리가) 서구(서 구라파, 동구)를 중심으로 해서 이끌고 왔습니다. 막강한 권력을 쥐고 왕권도 무릎을 꿇었죠. 그런데 이제는 그 인류의 지성이 대단히 밝아 갑니다. 개명해갑니다. 


그래서 이 기독교 교리 가지고는 안 됩니다. 기독교 교리 가지고는 첨단을 가는 물리학 · 철학사상을 수용 · 지도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이미 안 됩니다. 일신교의 교리를 아무리 들여다봐도 대단히 미미합니다. 그 정도 가지고는 안 됩니다.

 

  우선 사람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에 대해서 투철한 안목이 없습니다.  그래서 21세기는 이제 불교 쪽으로 옵니다. 세계 최고의 지성인들이 불교 쪽으로 눈을 돌립니다. 이 불교는 자격이 있다고 봅니다. 불교는 인류를, 퇴락 해 가는 그 영혼을 살려내고 살 수 있는 곳으로 향도 할 그런 깊은 사상이 있습니다.

 

런데 불교는 사실 두 가지 면에서 보완을 해야 되고, 더욱 불교의 본 면목을 다시 발굴해야 하는 그런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지금의 불교는 스님이 가끔 말씀을 드리는 바와 같이 너무 축소되고 왜소해져 버렸습니다. 그런 불교 가지고는 안 됩니다. 21세기를 이끌어 가지 못합니다.

 

  어떤 점에서 그러느냐? 지금 서양의 최고 지성인들이 영적인 문제를 가지고 씨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최고의 지성인들이 무엇을 원하느냐 하면, 과연 사람이 죽어서 끝나버리는 것이냐? 안 그러느냐? 이 문제부터 시작해 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이 죽으면 어디로 가느냐? 그래서 또 거기서도 영원하냐? 거기서도 죽는 것이냐?

 

이런 생사관(生死觀)문제에 대해서 해답을 찾으려고 대단히 갈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불교 가지고는 그 갈증을 해소 못합니다. 저 세상은 있지요. 귀신도 있고, 지옥도 있고, 극락정토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억겁 전에 생을 받아서(이 말이 문제가 되는데, 이건 전번에 내가 이야기한 '맑은 하늘에 홀연히 구름 한 점이 생긴다' 는 그런 연기 가지고 이야기하면 되지만, 백 천만 억겁 전부터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나고 죽고 나고 죽고를 해왔단 말이에요), 


앞으로 미래제가 다 하도록 여러분은 죽으면 또 어디로 가고, 어디를 가서 또 거기를 다 살고, 또 어디로 오고, 어디로 가서 나고, 어디로 가서 죽고...이런 것을 영원히 반복 합니다. 이걸 우리는 알았습니다.

 

  이 깊은 이치를(사실을) 이미 알아버린 종교가 힌두교와 불교입니다. 그런데 힌두교는 깨달음 이후에 대해서는 없습니다. 깨달음 이후에 대해서는 오리무중입니다. 전혀 이야기를 못합니다. 범아일여(梵我一如)를 알아서, 범행(梵行)을 해서 범천(梵天)에 나버린다. 거기는 영원한 곳이다. 이렇게 해서 그 이상은 모릅니다.

 

거기서도 또 사람 몸을 받아 오는데요, 그 보다도 더 위 차원의 영적인 성자의 세계가 있는데 그것을 모릅니다. 그 보다도 더 높은 차원의 성자의 세계가 있습니다. 이것을 완전히 뚫어 버리려면 부처(붓다)의 경지로 들어가야 되빈다. 하지만 부처님 이후로 그러한 큰 성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내 책에는 그 깊은이야기를 안했지만 3,4년 법문을 했기 때문에 오늘 스님이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짚고 넘어 갈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 많은 법문을 할 것입니다. 주로 나의 경험을 토대로 말씀을 드립니다. 나는 50년 가까이 승려생활을 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그 화두를 통해서 이 생사관을 뚫으려고 했습니다. 다른 스님들 하고 조금 달랐을 것입니다.

 

나는 유난히도 이 죽음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충분히 승려다운 자세로 과거 생을 참회하고, 잘못된 처신에 대해서 반성하고, 부단히 깊이 참회하면서, 계율을 지키면서, 무아(無我)공부로 들어갔습니다. 효는 완벽하게 하지 못했지만 그때 대단히 효심도 있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참선공부는 한계가 있구나' 해서 일찍이 버렸습니다.

 

또 그들만큼 경계도 갔었지만 내 욕구(내 바램)를 충족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버려버리고 염불로 돌아왔습니다. 염불만이 사는 길이다. 왜냐? 붓다(부처)의 위신력은 <<화엄경>> 을 보면 여러분이 아시지만, 선불교에서는 <<화엄경>> <<법화경>> 을 작품(소설)으로 압니다. 슬픈 일이죠. 자기들은 아무리 보림을 해도 그것은 알 수가 없는 거요. 더 뚫지 않으면 모릅니다.

 

그래서 1~2시간씩 염불을 몇 십 년을 한 결과 내 책에 나온 것처럼 그런 큰 부처님으로부터 인가를 받았는데, 그 과정을 여러분이 공부하니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나는 빙의가 없는 상태에서 공부를 했기 때문에 빨랐지요. 



여러분도 조상 천도를 많이 하셨기 떄문에 빙의가 없습니다. 빙의가 있어가지고는 공부가 안됩니다. 그런 입장에서 보면 여러분들은 굉장히 행운아입니다. 여러분들은 이제 공부를 해야 됩니다. 빙의가 있는 입장에서(처지에서) 공부를 아무리해도 그것은 외도로 빠집니다. 그들 세계로 가까이 갑니다. 그러니 외도지요. 귀신이나 기껏 해야 하늘 외도 신들이니까요.

 

  이제 여러분들이 염불을 하려면 한 두 시간씩 해야 됩니다. 쭈욱 해 나가십시오. 이제 많이 염불하게 되면, 그러니까 철저히 계율을 지키고, 효를 하면서, 참회하면서, 나라고 하는 생각과 나라고 하는 이 몸뚱이에 대한 집착을 버리면서, 요놈(몸뚱이)한테 붙잡히면 공부는 안 됩니다.

 

  그러니까 나를 버려버리고(내 생각을 비워버리고), 또 이 모든 삼라만상(이 대상)이 사실 비어있다고 생각해야 됩니다. 저 대상에 대해서 끌려가면 공부가 안 됩니다. 그래서 공부를 하는데 지독히도 지독히도 열심히 하다가 보면 양귀가 딱 막힐 때가 있을 것입니다. 양귀가 딱 막혀가지고 외부의 소음(소리)이 들어오지 않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건 대단히 좋은 경계입니다. 이제부터. 그런데 이정도 공부가 될 때에는 꿈에 좋은 경계가 나옵니다. 꿈에도 말입니다. 어떤 꿈이 꾸어지느냐? 아주 맑은(청정한) 시냇물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한다든지, 이건 참 좋습니다. 업장시 씻어져가는 그런 것을 상징하니까요. 참 좋지요.

 

  또 더러운 자기 옷가지를 빨래(세탁) 한다든지 하는 꿈.

  별이나 해나 대낮같이 밝은 그러한 꿈.

  이러한 것이 가끔 꾸어질 것입니다. 혹은 그러다가 가사장삼을 수한 스님을 보는 꿈도 꿀 거고요, 이건 참 좋습니다.

 

지금 오백여명의 우리 신도분들, 열심히 염불공부를 하는데 이런 수행체계로 공부해 가야 됩니다. 여러분! 이런 수행체계로 공부를 해 가야 됩니다. 조금 더 여러분을 위해서 말씀드리자면, 불효하고 오역죄를 지어가면서 공부하면 안 됩니다. 공부가 안 됩니다. 부모님께 불효하고, 오역죄(이건 지중한 죄거든요), 여러분 아시죠? 이건 무간지옥 간다고요. 



이런 죄를 지으면 무간지옥을 가는데, 혹 사람 몸을 받아 온다 하더라도 뇌성마비가 된다든지, 삼중고 사중고의 그런 숙명적인 큰 병을 얻어 온다든지, 문둥병 황자 그런 병을 얻어 온다든지...이런단 말이에요. 이런 지중한 업으로 인한 과보는 금생 한생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다시 그 지옥으로 가거나, 다시 어쩌다가 사람 몸을 받아 온다 하더라도 또 그렇게 옵니다. 몇 생입니다. 그건 또 짧지요. 그렇게 옵니다. 그러니까 부모에게 불효하거나 오역죄를 지으면 절대 안 됩니다. 그러면 이제는 끝납니다. 과거 생에 그러한 죄를 지은 사람은 아무리 큰스님이 교화를 하려고 해도 말을 안 듣습니다. 절대 말 안 듣습니다. 내 앞에서는 듣는 체해도 집에 가서는 욕하거나 이해를 못합니다. 절대 말 안 듣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죄업을 절대 지어서는 안 됩니다.

 

십악, 십선도의 반대 개념이어요. 살(殺) · 도(盜) · 음(淫) · 망(妄), 망을 이제 네 가지로 나눕니다. 알지요? 그 다음에 탐 · 진 · 치. 그래서 10개인데 그 십악(十惡)을 범하면 중지옥 이상으로 가기 때문에 여러분 십악을 범해서는 안돼요. 그러니까 그렇게 업을 짓지 말고, 이제 삼보에 귀의하고, 오계를 받아 지니고 십선(十善)을 해야 됩니다. 십악(十惡)을 안 하고 십선(十善)을 해야 되는 거요. 그러면서 염불 공부를 해야 된다 그 말입니다. 이건 기본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쭈욱 해 들어가면 소리라는 게 들어오지 않습니다. 한없이 한없이 깊이 들어갑니다. 그렇게 되면 정말로 대낮같이 훤한 경계가 나옵니다. 항상 현란한 빛의 입자를 봅니다. 이 정도의 경계는 화두공부를 할 때 견성한 단계, 견성도 강약(强弱)이 있는데 이 경우가(여기가) 약한 견성단계입니다.

 

  이제 계속 공부를 해 가십시오. 계속 공부를 해 가게 되면, 이제 정말 조용한 곳으로 쑥 빠져 들어갑니다. 쑥 빠져들어가는데 아직도 멀었어요. 그 밝은 빛의 세계로 더 빠져 들어가는데 내 마음은 항상 깔끔하고 청정 해 질 것입니다. 항상 깨끗하고, 맑고 그렇습니다. 이제 거기서도 한 없이 하다가 보면 아무 생각도(어떤 생각도) 일어나지 않고, 흔들림이 없고 편안히 안주될 것입니다. 여러분! 염불은 이제 계속이 됩니다. 마침내 풍 빠져드는데 시간을 초월한 적정의 세계로 빠져 들어갑니다. 여기가 완전히 견성입니다. 강(强)입니다.

 


이제 여기가 무아입니다. 나라고 하는 생각도 대상도 아무 것도 없이 완전 공(空)에 빠집니다. 공(空), 일심이라고도 해. 거기는 광명자체이기 때문에(광명세계이기 때문에) 나(我)라고 하는 생각이 없고, 자기가 광명자체가 되어버립니다. 여기가 소위 여러 종교에서 이야기하는 하나님, 거기를 기독교에서는 하느님이라고 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I am (자존자)이라고 했지요. 거기를 '스스로 존재하는 자존자' 이럽니다. 시공을 초월해 버렸으니까, 모든 생각이 끊어져 버렸으니까, 인과가 끊어져 버렸으니까, 거기를 스스로 존재 한다 그래요. 거기는 일찍이 난적도 없고 죽을 수도 없어요. 그건 죽지도 않는 거요. 그래서 그 자리를 불생불멸이라고 그래. 거기에 들어가 버렸단 말 이오. 그곳을 깨쳤단 말이오. 그 자리르 저쪽 일신교에서는 이제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우리 불교에서 볼 때에는 그 자리를 공(空)이라고도 하고, 일심(一心)이라고도 합니다. 거기를 깨쳤어요. 깨치면(그 정도 가게 되면) 이제 탐 · 진 · 공포의 경계에서 자유롭습니다. 말하자면 탐욕(貪慾), 탐욕이 다섯 가지가 있잖습니까. 


그 중에서 제일 무서운 것이 색(色)입니다. 성(여자). 그다음에 진(嗔,성내는 것), 그다음에 공포(恐怖), 이 육신에 대한 애착이 굉장히 무섭습니다. 뿌리가 깊습니다. 거기에서부터 떠나버렸어요. 여기서 이제 보림을 많이 하면 그럽니다. 이말 알아듣겠습니까?   자, 여기까지는 이제 아라한이 되는 과정입니다.

 

 

그 다음, 이제 보살로 뛰어 가야 하는데 보살은 철저하게 자력과 타력이라야 됩니다. 자력 갖고는 안 됩니다. 절대 안 됩니다. 그래서 보살이 없습니다. 정말로 천 년 만년에 하나가 옵니다. 보살은 없습니다. 이제 공부할 때에 양 귀 쪽에 하얀 햇빛 같은 라이트(빛)가 쏟아져 나갑니다. 바깥은 찬란하다 못한 밝은 빛이 깔립니다. 이것은 보살로 가는 관문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이 정도를 뚫고 가야 됩니다. 그 다음에 보살행 하시는 문수 · 보현 두 큰부처님의 가사장삼을 수하고, 삼매 가운데 나와서 봥광을 해 줘야 됩니다. 이게 보살이 되는 관문입니다.

 

 

붓다가 되는 관문은 어떠냐? 붓다가 되는 관문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만 밀장이라서 내 책에는 내가 뺐습니다. 그러나 오늘 하나를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무량광이라고 하는 천문학적인 광도(光度)와 강도(强度)를 지닌 입자 빛을 보게 되는데, 내 책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가 그렇게 나가니까 여기저기서 자기도 무량광 봤다고 편지가 와요. 


그건 전부 아닙니다. 그래서 문수보살님께서 이 빛에 대해서 이야기가 있으신데, 그건 오늘 시간이 없어서 할 수 없습니다. 삼매에 들어가서 하늘을 가리는 바위를 만납니다. 하늘을 가리는 바위, 이걸 염불의 힘으로 뚫어야 됩니다. 푸욱 뚫고 나가면 붓다(부처님)를 봅니다.

 

  여기서 솔직하게 스님이 말씀을 드리면, 스님은 여기는 통과를 못했습니다. 여기를 통과해서 대적정삼매를 통과 하신 분은 (현지궁 현지사의)광명 만덕입니다.

 

  나(현지궁 현지사의 자재 만현)는 우리 부처님의 힘으로 대적정삼매까지 통과를 했습니다. 대적정삼매를 통과하게 되면 비로소 자기 불신을 절대계에 둡니다. 순서입니다. 자기 불신을 절대계에 두는데 억겁으로 내려 온 업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안 됩니다. 또 탐 · 진 · 치가 아주 조금이라도 남아 있으면 안 됩니다.

  앞에서 언급한 적정단계에 가버리면 석녀가 되어 버립니다.

 

여자 같으면 석녀, 남자도 석남이 됩니다. 그래서 앞에서 말씀 드린 혜안 스님은 그 미모의 여자들이 유혹을 하는 그 방에서도 깨끗했던 거예요. 더더구나 이렇게 보살의 경지를 가가지고, 바위를 뚫고 가가지고 대적정삼매에 들어가 버리면 영체가 남자가 되어 버립니다. 영체 네(4) 개는 남자 고추가 달립니다. 그래서 완전 석녀입니다. 여러분! 그걸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자기 불신이 절대계에 생긴다는 것.

 

  지금 잘못 들으면 절대계를 적정세계로 이야기 할 수가 있지요(무아속 절대계를 적정세계로 잘못 알아들을 수 있다). 그러나 적정세계(空의세계)를 들어가서, 보살의 세계를 지나가서, 붓다의 세계(절대계)입니다. 내 표현은 '무아속 절대세계' 라고 합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적정은 '무아' 죠. '무아속 절대세계' 에 자기 불신(자기 부처의 몸을)을 둔단 말이에요. 거기서부터의 이야기는 밀장이기 때문에 말을 못합니다.

 

  여러분, 이해하시고. 다만 광명 만덕님은 사실은 일체 신통이 자재합니다. 그러나 부처님께서 차~악 막고 있습니다. 신통은 기본적으로 업을 짓습니다. 붓다도 신통을 하면 죄를 짓습니다. 죄를 지어 버리면 받습니다. 그러니까 부처님께서 네(광명만덕)가 죄를 못 짓도록, 그 죄보를 내가(부처님이) 받는 한이 있어도 이제 막 태어난 붓다(남섬부주의 꽃, 삼천대천세계의 꽃)를 삼천대천세계의 붓다님들이 그렇게 가꿉니다.

 

 

 

선불교에서 천마(天魔, 하늘 마)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하늘 마(魔)는 하늘 54품의 외도들입니다. 그것들이 공부하는 사람들한테 방해를 하려고 불 · 보살의 모습으로 화현을 잘합니다. 두 목적입니다. 그러나 이미 보살과를 넘어가버리면 할 수 없습니다. 그때는 마왕(魔王)이나 그 무리들 전부가 방해를 합니다. 


그런 적은 있습니다마는 그래도 부처님 바운다리(영역)안에 있으면 방해가 안 됩니다. 그래서 우리 현지사는 부처님 상주 도량이어서 유리관으로 되어 있어 가지고 절대로 마왕이나 외도 파순 무리들이 못 들어옵니다.

 

  그래서 스님이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에 선언을 했지요. 지옥도 있고, 극락도 있고, 귀신도 있다고 말입니다. 이것을 말한 종교는 없습니다. 앞에 말씀드린 힌두교는 상당히 이야기 해 놓았지요. 그러나 힌두교도 깨달은 이후는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현지사에서는 깨달음 이후 아라한의 세계, 보살의 세계, 붓다의 세계를 말하고 있기 때문에 부처님께서는 <<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금강경>> 위에 놓고 있습니다.

 

부처님들이(불과를 증한 붓다들이) 절대계에 계신다는 것을 내 책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에서 선언을 해 놓았습니다. 선언했는데, 세상 사람들은(세상 사람들이라고 하면 불교계의 인사들입니다) 알 턱이 없습니다. 지금 적정단계에도 들어간 사람은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 그 단계도 없습니다. 아라한 없습니다.

 

그러니까 내 책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를 진단 할 자격이 없는 것입니다. 우리 책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는 정말로 확고한 신념으로 쓴 사자후이며, 생사관에 대해서 써 놓았습니다. 부처님들은(불과를 이룬 붓다님들은) 무아속 절대세계에 계신다고 선언을 해 놓았습니다.

 

 

지금의 천도재, 여기 밖에 안 됩니다.이 붓다 회상 밖에 천도재는 할 수 없는 거예요. 다른 절에서 아무리 해도 안되는 거예요. 백번 천번 해도 안 됩니다. 오히려 그렇게 되면 거기는 그 귀신소굴이 되고, 그 귀신들이 뿜은 탁기로 해서 성지가 큰 똥통 성지가 됩니다. 이걸 나는 말해줍니다.

 

그러니까 여기는 다 끝나면 성중이나 관세음보살님이나 이분들이 엄청나게 영적으로 청소를 해 주는데, 천도재 전보다도 더 깨끗하고 향기롭게 만들어 준다 그거요. 이게 무서운 거요. 여기는 그렇게 해요. 그리고 다른 데는 천도재를 하면 보내 줘야 되는데 보내줄 힘이 없습니다. 불러다 놓고 보내줘야 되는데 힘이 없으니까 거기에 앉아 버려요. 


그 성지에 눌러 앉아 버린 다구요. 그러니까 귀신이 아주 그냥 1개 여단이 있다고요. 큰 문제라고요. 여러분, 이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천도재든지 불공이든지 한번 쓴 쌀이나 과일은 절대 두 번 쓰면 안 됩니다.

 

  우리 절 보십시오. 철저 합니다. 최고로 써야 되고 두 번 다시 안 씁니다. 다른 절, 내가 왜 모르겠습니까? 총무원에서 부장을 얼마나 했는데요. 다 알지요. 두 번 세 번 다섯 번 쓰지요. 여러분은 몰라. 여러분을 속이니까. 이렇게 되면 어떻게 되느냐? 내가 오늘 정말 중요한 법좌에서 그들에게 경고 합니다.

 

다음에 구렁이가 됩니다. 철저하게 구렁이 보를 받습니다. 내 책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에 어느 주지스님이 말을 하는데 입에서 구렁이 혀가 나온다고 했지요. 바로 그 죄였습니다. 그 분은 착한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천도재를 많이 한단 말이에요. 공양물을 두 번 세 번 쓴다고요. 올렸던 쌀을 가지고 떡을 해서 또 올린다고요. 현지사에서 그렇게 하는가를 살펴보세요. 만일 그런다면 여기는 큰일 납니다.

 

무아속 절대세계에 부처님이 계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공성을 증득해 가지고는 붓다라고는 못합니다. 지금 선종(禪宗)에서는 '심즉시불' 이라고 해서 '견성=성불' 이렇게 보는데 이건 아닙니다. 그건 아니라고 <<법화경>> <비유품> 에 있습니다. "32상을 갖춘, 색신을 갖추어야 붓다이다" 라고 나옵니다. 그런데 그걸 보지도 않습니다. <<법화경>> 이나 <<화엄경>> , 그 대승경전, 경전의 꽃이라고도 하고 경전의 왕이라고도 하는 그 경, 우리는 인정합니다. 경전의 꽃이요 왕입니다.

 

<<법화경>> 과 <<화엄경>> 이 우리 현지사의 소의경전도 됩니다. 어떻게 불과를 증한 그 부처님의 위신력을 자세히 잘도 그려 놓았는지, 우리는 100%인정하지만 다른 불교에서는 그것을 알지도 못하고, 이건 뭐 도저히 이해도 안되고 해서 소설책, 무슨 문학작품, 이러게 봐 버리지요. 이 죄를 짓지요. <<화엄경>> 의 <불부사의품> <여래신력품> <십정품> <심통품> , <<법화경>> 의 <여래수량품> <신력품> 을 우리 현지사에서는 쌍수를 들어서 맞다고 증언합니다.

 

  여러분! 그렇게 아시고, 석가모니불을 봉창을 하시되 꼭 오늘 스님이 이야기한 이 수행체계가 전제가 되는, 이 마음 닦아 가는, 그러면서 염불 공부를 해야 됩니다. 그래야 타력이 옵니다. 부처님이 가피를 주십니다. 그걸 아십시오.

 

  내 법문은 선(禪)법문이 아닙니다. 주장자 탁 치고도 할 수 있지요. 옛날에 많이 했으니까. 그러나 이것은 안 되는 거요. 그리 해서는 안 돼요. 자기가 선(禪)의 경지, 그 격외의 경지를 모르고 그걸 최고로 알거든요. 거기서 두타 행을 해 가지고 완전히 찌꺼기를 빼버려야 됩니다. 이 거짓 나의 찌꺼기를요.

 

그래서 무아가 되어야 되거든요. 여기가 아라한입니다. 이렇게 가야 되는데 여기서 머물러 버립니다. 머물러 버리고서 온갖 막행막식을 한다고요. 부처도 없고, 지옥도 없고, 극락도 없고, 이렇게 나가 버린다고요. 그러면 그 죄는 정말로 정말로 큽니다. 그걸 이야기를 해 주는데도 나를 욕하고, 책을 보려고도 안하고, 본다고 하면 선(禪)입장에서 보려고 하고, 지옥이 없다 그거요. 어떻게 지옥이 있느냐?

 

공(空)에 들어가면 어디가 있느냐 그거요. 내 대답은 차별세계(差別世界)에 나와 봐라. 차별세계에 나와 보면 지옥도 있고, 하늘도 있고, 사람도 있고, 짐승도 있어. 공(空)세계에 가서 체험 안 해봤나? 축생도 없고, 사람도 없고, 나도 없고 너도 없고, 다 공(空)이야. 그걸 모르는 건 아니야. 


그러나 현상세계(경험세계)에 나와서 중생을 제도해야지. 죄 짓는 것은 죄 못 짓게 하고, 붙잡고 '착한 짓해라' 해야지. 이렇게 본 사람이 정말로 힘이 있는 법문을 하는 거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법문이 매가리가(힘이) 하나도 없습니다. 모래를 씹는 겁니다.

 

여러분들! 하느님은 없으니까 깊은 믿음을 가지십시오. 하느님은 없습니다. 그건 우상입니다. 엿새 동안에 이 우주를 말 한마디로 해서 '있어 버려라' 해 가지고 이렇게 생겼다는 것은 말도 되지도 않는 거요. 이건 앞으로 발을 못 붙입니다. 21세기로 가면 안 됩니다. 철저하게 이제 검증해 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일신교의 그 허황된 교리에 대해서 내가 흉보는 건 아니어. 그건 알아야 되는 거요.

 

  머리 깎은 우리 불상, 이것부터 부처님은 있다 그 말이어요. 여기 머리 깎은 불상이 있는 절 어디 있습니까? 세계 어디를 찾아 봐도 머리 깎은 불상은 우리 현지사에 와가지고 보실 거예요. 절대계의 부처님은 머리를 깎으셨거든요.

 

  절대계에 부처님은 계신다 하는 웅변이어요 여러분.

  할 말 많지요. 다보불에 대한 실체도 우리가 밝혔지요. 준제보살을 관세음보살로 알거든요. 그렇지 않습니다. 준제보살님은 칠구지불모왕불로서 모든 붓다의 어머니 역을 하십니다. 관세음보살님보다도 훨씬 오래전에 불과를 이루신 분이라는 것도 우리 현지사에서 외친 것이고, 지장보살도 십지보살이 아니어. 십지보살 가지고 그러한 깊고 위대한 원력을 수행 해 갈 수 없어. 그 행에 있어서도 지장보살은 너무너무도 거룩한 분이어. 이미 알고 보니까 불과를 증한 분이어. 시방여래불이어. 다만 서원(誓願)이 그랬어. 그런데 보살이라고 해가지고 지금 하고 있는데 이런 것이라든지,

   

오신채를 왜 안 먹습니까? 이것도 질문이 많이 들어오는가 봐요. 익혀서 안 먹고 생으로 먹으면 진심(嗔心, 성내는 것)을 더해줍니다. 익혀 먹으면(淫心)을 더해줍니다. 아셨습니까? 그래서 수행자들은 오신채를 안 먹습니다. 안 먹으나, 우리 현지사에서는 가끔 부처님께서 일부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요쿠르트 · 우유 · 계란이 든 빵도 안 먹거든요. 우유 · 계란 든 빵을 먹으면 큰일 나거든요. 모두 정토를 바라보니까. 정토를 바라보면 그것을 먹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이물질이 들어가면 안 되니까... 부처님께서 일부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일부입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가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우리 현지사 스님들처럼 그렇게 먹는 것에도 조심하시오' 이런 말 않습니다. 여러분이 가정을 가지고 있는 한 가정의 평화를 위해 주어야 되고, 우선해야 되니까 잡수세요. 다만 어떤 인연이 되어 가지고 이제 우리 현지사 스님이 되었을 경우 그때부터는 정말 지킵니다. 그래도 늦지 않습니다. 아셨죠?  

   


출처/현지사 법문집3권중- 2008.2.14.목  자재 만현 큰스님 부산 법문중 발췌 

 

 

 

 

 

 

 

 

 

 

정법과 사이비, 정법과 사교집단, 정법과 사마외도, 이것을 분간할 줄 알아야 됩니다.

 정법과 사이비, 정법과 사교집단, 정법과 사마외도,

이것을 분간할 줄 알아야 됩니다.

 

 

 

 

지난 시간에 박수, 무당, 점쟁이에 대한 실체를 규명했습니다. 이 시간에는 한 차원 높여서 사교집단(邪敎集團)에 대한 실체를 규명하겠습니다. 지금 이 사바세계, 우리가 사는 이 지구상을 보면 많은 종교집단들이 있습니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교집단이 있습니다. 


그들은 각기 자기네가 최고라고 합니다. 교주는 내가 최고라고 합니다. 세속을 살아가는 우리 남성들이 자기 집에 가면 자기 마누라, 자식새끼들 앞에서 자기가 똑똑하고 최고인 것처럼 과시 하지요.

 

그와 같이 교주들도 그럽니다. 이것을 객관적 입장에서 볼 수 있어야 됩니다. 많은 사교집단, 조금 분석해 들어가면 무속종교·신흥종교·민족종교... 아마 그 집단들은 수천, 수만을 헤아릴 것입니다. 그것을 알아야 됩니다. 우리는 거기에 빠지면 안 됩니다. 


오늘은 그 기준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정법과 사이비, 정법과 사교집단, 정법과 사마외도, 이것을 분간할 줄 알아야 됩니다. 모든 종교 교주들은 자기의 견해(지견)를 가지고 있고, 그것이 기준이 되어 있어요. 아주 주관적이어요. 그래가지고 분별하니까 이것은 아닌 거요.

 

주관을 떠나서 객관에서 보자 그거요. 미국에만 해도 현재 5,000여개의 사교집단(邪敎集團)이 있습니다. 왜 그렇게 많은 사마외도가 생기는가. 여러분, 이 원인을 알아야 됩니다. 원인은 이렇습니다. 


이들의 상당수 교주들은 천마(天魔, 하늘 마)에 빙의 되어있고, 거의 대부분은 용신·사신·이매망량신·축생 내지 인간의 무주고혼들이 빙의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소간의 신통은 있습니다. 예언을 한다든지, 병을 낫게 한다든지 하는 다소간의 신통이 옵니다.

 

그러나 천마, 용신, 이매망량 등이 빙의 되어 있기 때문에 대단히 불쌍한 존재이지요. 용신, 사신, 이매망량은 축생의 무주고혼들입니다. 우리 신도분들은 많이 알 것입니다. 그러나 천마(天魔)는 하늘사람입니다. 


외도 중에서도 아주 고약한 사마외도(邪魔外道)입니다. 하늘 마(魔)가 붙은  교주들은 신통도 더 있고, 거기다가 학식이 보태지고 나름대로 수행을 했으면 겉보기에는 대단합니다. 그러나 내실을 들여다보면 대단히 불쌍한 존재이지요. 


빙의된 천마는 대단히 떼기 어렵습니다. 어쨌든 그 사특하고 탁한 기 때문에, 그것들이 내 몸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박수·무당·점쟁이 등이 앓는 아주 고통스러운 무병(巫病) 비슷한 증상이 옵니다.

 

다른 인격체가 들어오니까 그렇습니다. 그 사악(邪惡)한 기 때문에 사이비집단(사교집단, 사마외도)의 교주들 절대다수가 음계를 지니고 있을 수 없습니다. 그 말이 무슨 말이냐? 여자를 보면 음욕을 참을 수가 없어. 그들은 음계를 중요시 하지 않습니다. 우리 정법에서는 음계가 생명입니다. 우선 그 스님이 옳으냐, 아니냐는 음계를 봐야 됩니다. 겉으로야 똑같은 스님이니까 모르죠. 내면으로 들어가서 이면(裏面)을 봐라. 만약에 도인이라 하면서 신통도 대단하다.

 

그러나 신통을 한다? 거기서부터 이제 우리는 살펴봐야 됩니다. 진짜 정사(正士, 보살)는 신통을 부리지 않습니다. 안 부립니다. 신통은 귀신(무주고혼을 귀신이라고 함), 천마, 용신(대단한 신통을 가지고 있음), 하늘 신(해신·미륵신등은 큰 신통을 가지고 있음)등이 부리는 거요. 그래서 몰래 들어가 이면(裏面)의 생활을 살펴봐라. 


계행이 반듯하면 90%는 맞다. 90%는‘아! 건전 하구나’라고 판단해도 좋다. 그런데 용신이 들어와 있거나 하면 상당한 신통을 부릴 수 있어서 여러분들의 안목을 흐리게 합니다. 신통을 부리면 사람들은 대단한 도인으로 알지요. 용신, 사신, 이매망량신이 들어와서 신통을 부리거나 교주 노릇을 하게 되면 거의가 음탕(淫蕩)합니다.

 

자기 신도들과 혼음(混淫)을 합니다. 이것이 특색입니다. 처신이 도덕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부모 조상님께 효를 하시오, 나라를 사랑하시오, 스승을 공경하시오, 불쌍한 이웃을 사랑하시오, 보살행을 하시오 하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주 간교(奸巧)한 교주들은 배웠기 때문에, 이것이 가르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겉으로나 법상에 나와서는 합니다. 하지만 이면(裏面)에서는 아니다 그거요. 그래서 사마외도들은 과보가 어떻게 오느냐? 100%가 중지옥, 무간지옥을 갑니다.

 

사마외도를 따르는 무리(신도)들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갈 확률이 많습니다. 이중인격이고 위선자인 그 사마외도에게서 무슨 교훈을, 무슨 배울 점이 있겠습니까? 여러분, 잘 알아야 됩니다. 그래서 한마디로 말할 수 있습니다.‘사마외도(邪魔外道)들은 악도로 간다.’정확합니다. 


그러나 그런 교주 중에서도 착하게 살려고 하고, 자기의 비리(비행)를 대단히 통절하게 참회도 하고, 신도들에게 간절히 착하게 살아라고 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하늘을 가되 외도하늘(외도천)로 갑니다. 


사람으로 올 때에는 지은 복이 많으니까 복 받은 현재로 보면, 복 많은 땅인 미국 같은 곳으로 사람 몸을 받아서 옵니다. 아니면 아프리카 같은 아주 가난하고 정말로 저주받은 땅에 태어납니다. 이것을 여러분한테 말씀드립니다.


사마외도(邪魔外道)를 취급하다가 보니까 격을 높입니다. 세계의 종교, 종교학자들이 인정할 수 있는 열손가락을 꼽을 수 있는 대종교가 있습니다. 역사가 깊고, 신도 수가 많고, 철학이 대단히 깊은 종교들을 스님이 열 개정도 꼽습니다.

 

기독교, 이슬람교(마호메트교, 회교), 유대교, 그것들에게 사상적으로 큰 영향을 준 조로아스터교(Zoroaster敎,아베스타(Avesta)를 경전으로 하며, 선신(善神) 아후라 마즈다와 악신(惡神) 아리만과의 대립 투쟁의 이원론으로 일체를 설명하는 종교. 기원전 6세기 무렵 페르시아의 예언자 조로아스터가 창시하였으며, 근검(勤儉) 역행(力行)의 노력에 의하여 악신을 극복하고 선신이 승리한다는 믿음을 근간으로 하며, 선신의 상징인 해·불·별 따위를 숭배한다.

 

배화교, 요교라고도 한다), 인도 쪽으로 와서 힌두교, 자이나교, 이슬람교와 힌두교의 장점만을 따 놓은 시크-교(Sikh-敎, 인도의 펀자브 지방을 중심으로 일어난 힌두교의 한 파. 15세기 말경에 나나크(Nanak)가 시작한 것으로, 힌두교의 개혁을 꾀하고 우상 숭배와 카스트 제도를 부정하며 창조신에 대하여 열광적으로 숭배하는데, 19세기 중엽 두 차례에 걸쳐 영국에 대항한 시크 전쟁을 일으켰다.), 


불교, 중국으로 와서 유교, 도교입니다. 그런데 어떤 종교는 수천의 종파를 거느리고 있기도 하고, 중동지방에서 발상한 그 큰 종교, 서구종교인 어떤 종교는 지금의 통계로 2만5천여개의 종파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특색이 있습니다. 유일한 창조주를 믿습니다.

 

 

‘이 세상만사 모든 것은 창조주의 섭리 속에서 창조주의 섭리에 의해서 굴러간다. 사람의 운명도 모두 창조주가 미리 예정해 놓은 것이다. 일월성신(日月星辰), 우주,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이 만든 것이다. 유일한(오직 하나뿐인) 하나님이 혼자서 엿새 동안에 만들어 놓은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나는 이 시간에 이 종교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정법차원에서 논파(論破)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다른 종교를 헐뜯는 것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한테 이것을 말씀드리기가 대단히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우리 현지사를 따르는 여러 신도 분들한테 한마디로 잘라서 말씀드리자면“분명코 이들은, 유일신·창조신· 창조론을 주장하는 그 종교들은 사마외도들이다”라고 결론을 내립니다.

 

그러나 그들의 교리를 보고, 그들 교주의 일대 행적을 볼 때 이런 점은 있습니다. 사랑을 말하고, 사랑의 화신으로서 살다가 죽은 분도 있습니다.‘예수’입니다.‘예수’자신은 대단히 훌륭한 분입니다. 전번에 공자를 이야기 했지만 그만큼 훌륭한 분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대단히 변질이 되어버렸습니다. 예수교는 너무너무도 왜곡되고, 불교이상으로 변질·쇠락(衰落)해져 버렸습니다. 사랑은 우주의 진리입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사랑을 주장하는 것, 그건 아주 대단한 분인 거요. 그러나 진리는 사랑만이 아닙니다. 진리는 사랑이요, 조화요, 힘이요, 능력이요, 만물일체요, 인과법(因果法)입니다. 사랑만이 아니고 진리가 갖추고 있는 이러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랑을 말합니다. 그 차원에서는 평가합니다. 그러나 그 사랑도 불교의 사랑인 자비만 못합니다. 그들의 사랑을 볼 때 대단히 안타까운 점이 있습니다. 유일신을 믿는 저쪽 사람들, 한두 가지만 지적하겠습니다. 저쪽 사람들은 동물을 어쩌지요? 동물을 살생하지요. 우리 불교는 안 그럽니다. 우리 불교는 동물뿐만 아니라 생명체를 지니고 있는, 움직이는 모든 생명을 존중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다음, 저 사람들은 사탄이라고 합니다. 사탄은 영원히 구원 받을 수 없는 저주의 대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탄은 무엇이냐? 무주고혼(귀신)입니다. 저쪽에서는 귀신들은 구원의 대상이 안 됩니다. 불교에서는 무주고혼을 어떻게 하지요? 철저하고 똑같은 생각을 하지요. 육신이라고 하는 몸만 버렸지, 전생에 또 금생에 지은 업이 지중해서 명부만 못 들어갔지 영원히 무주고혼일 수가 없는 거요.

 

우리는 무주고혼의 그 장애에 대해서 잘 알지만, 그 무주고혼을 자비로 천도해 주는 거요. 천도를 해 줌으로서 그 무주고혼이 윤회에 들도록 해주는 거요. 윤회에 들도록 해주는데 그 무주고혼이 지은 업이 지중하면 지옥을 간다 그거요. 


그래서 자손 중에서 효심 있는 자가 정말로 보살이라든지, 불과를 증한 분한테 가서 천도재를 의뢰하면 천상(천당)까지도 갈 수 있게끔 올려준다 그거요. 저쪽은 천당이라고 하고, 불교에서는 천상이라고 하지요. 우리 정법불교에서는 모든 중생을 교화해서 구제해 주는 그 선(세계)까지 최선을 다합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종교의 공통점은 착하게 살 것을 권합니다. 죄악을 짓지 말라고 하지요. 이건 공통되므로 평가합니다. 그런데 이 계율이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것인데, 기독교나 이슬람교에서는 계율(계명)의 첫 번째로‘나 이외의 다른 신을 두지 말라’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신이나 다른 종교의 상징을 우상이라고 규정하여 파괴합니다. 이것이 문제입니다.

 

스님이 여러분들에게 우상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 저쪽 사람들은 부처님·탱화·마애불 등을 전부 우상으로 봅니다. 그러면서 자기들이 섬기는 유일신 같은 조각물은 우상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요 점안이 잘 된 우리 부처님 앞에서 못 된 짓을 하거나, 목을 치거나 하면 이것은 용서가 안 됩니다. 영원히 용서가 안 됩니다. 이때 이 부처님 상이 우상입니까? 저쪽 사람들은 보다 깊은 영계(靈界)로 들어가서 살펴 볼 줄 모릅니다. 인간의 영혼체도 모릅니다.

 

육신 밖에 모릅니다. 그래서 창조주가 육신을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도 영혼체 말은 하나도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 현지사에서는 영혼체에 대한 상식이 많습니다. 현재의 우리 불교가 이렇게 까지 되어 버린 것은 부처님에 대한 부분과 영혼체에 대한 부분이 지금까지 쏙 빠져 버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확실한 법문을 못 하는 거예요.

 

다 생활 법문이지요. 저쪽 사마외도의 교주들은 크고 작은 신통이 있습니다. 안 그렇습니까? 크고 작은 신통을 다 행사했습니다. 그런데 신통이라고 하는 본질을 알고 보면 정말로 버려야 됩니다. 신통을 부리는 사람 앞에 가지도 말아야 됩니다. 왜냐? 크고 작은 신통을 부리는 사람은 반드시 천마가 붙어 있든지, 용신·이매망량신 등의 축생 류가 빙의 되어 있는 거예요.

 

(용신이라고 하는 것은 굵기가 아름드리이고, 길이가 10미터 이상이나 되는 구렁이의 속에 사람의 영체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 것들이 지금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빙의 되어 있습니다. 


빙의 되어 있을 경우 그 용신을 떼어주는 큰스님이 없으면 영원히 죽어서 구렁이 지옥을 가고, 짐승이 되어도 구렁이가 되고, 사람이 되어도 표적을 해 놓았기 때문에 용신이 들어와 빙의하게 되어 자기권속으로 되어버립니다. 그런 것들이 들어오게 되니 정말 비참하고 저주스럽지요. 이매망량신이라고 하는 것은 명을 다 살지 못하고 죽은 구렁이, 독사, 학, 기린, 여우 등을 말합니다)

 

그래서 신통을 부리는 거예요. 또 하늘 신도 있어요. 앞에 말씀드린 3하늘 정도의 해신, 미륵신도 있어요. 인비인신도 3하늘이지요. 그런 하늘신도 와있어요. 그것들도 붙을 수 있어요. 그러면 신통을 한다고요. 인비인 신통이 대단히 어마어마하다고 지난 시간에 이야기 했지요. 


그러한 하늘 신들이 붙거나, 축생의 무주고혼들이나 귀신이 빙의 되어서 아는 소리를 해요. 딱 맞게, 틀림없이, 핀센트로 딱 집어내듯이 말하는 것은 귀신의 장난입니다. 전부 그렇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그렇게 말하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혹(惑)하게 됩니다. 그 사람 말이면 끝이야. 팥으로 메주를 쑨다고 해도 믿어 버립니다. 이게 문제이지요. 따르면 큰일 나지요. 그 그룹 신들이 그룹으로 따라와 있거든요. 


그래서 따르면, 여러분이나 가정, 식구들에게 반드시 빙의할 수 있습니다. 큰일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예언을 하고, 병을 낫게 해준다고 해도 그것을 가지고 따르지는 마십시오. 그들은 대단히 독선적이고 배타적입니다. 그리고 천년, 삼천년, 수 천 년 전에 죽었어도 그 교주들의 오라, 혹은 영체를 볼 수 있습니다.

 

진짜 사마외도들의 교주 대부분, 그러니까 무속 사교집단의 대부분은 영체가 거무튀튀합니다. 지옥에 갈 사람들은 영체가 거무튀튀합니다. 그런데 높은 하늘 신(대체로 3하늘 신)이 붙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주로 보니까 3하늘 신이 많이 와있고, 


외도집단의 수장급들이 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 들으십시오. 가령, 어느 때‘예수’같은 사람이 자기의 교세를 확장하기 위해서 사람 몸을 받아 올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사람은 그 외도의 총수장급들이 반드시 배후 지도력으로 와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통이며, 말이며, 여러 분야에 걸쳐 대단히 깊은 실력을 갖추지 못하고서는 분간할 수가 없지요. 그 사람들의 오라는 대단히 맑고 밝습니다.

 

심령학자들도‘햐! 진짜 성자이다.’하면서 휘둘리지요. 그런데 그들 오라의 빛은 억종광이 아닙니다. 보살이나 붓다의 빛은 안팎이 없는 억종광입니다. 지금 그쪽 서적을 보면 빛의 존재라고 합니다. 그 빛의 존재는 존재이지만, 그 빛이 어떤 빛이냐? 외도의 빛이다 그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보살, 붓다가 내 뿜는 영체의 색깔하고는 천지차이더란 말입니다. 불·보살 영체의 색깔은 빛덩어리이고 안팎이 없어. 햇속 빛 같으면서 안팎이 없지만, 저것들은 아니더라 그거요. 저것들도 배광합니다. 배후광이 있습니다. 성자급, 그러니까 큰 외도의 수장급이 사람 몸을 받아와서 그 교리를 펴고 있을 때, 그 사람의 영혼체의 색깔이 그렇다는 말입니다. 휘둘리기 십상이지요.

 

그들의 종교들은 불교와 같이 완벽한 계법이 없습니다. 계율, 불교는 계율이 얼마나 완벽합니까. 삼귀의 계로부터 오계, 십계, 보살계, 그리고 삼취정계(三聚淨戒), 붓다는 삼천위의팔만세행(三千威儀八萬細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많은 계율이 있습니다. 저쪽사람들은 기껏해야 오계입니다. 힌두교, 조로아스터교, 자이나교도 오계이지요. 계율의 서열을 보고, 계율을 보면 압니다. 계율이 불분명하고 엄정하지 않으면‘아! 이것은 아니다’입니다.

 

계율을 보면 우리 불교는 우주적인 종교이며, 우주 법칙입니다. 첫째가 불살생(不殺生)으로 나갑니다. 사람들이, 귀신들이 가장 존중히 생각하고 위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입니다. 자기의 생명을 빼앗길 것 같으면 있는 힘을 다해서 도망치거나 항거합니다. 


자기의 생명이 최고인 거요. 안 그렇습니까. 그래서 이것은 우주의 이법(법칙)이요, 질서인 거요. 죽이지 말라는 것입니다. 첫째로 불살생을 주장한 종교는 대단히 건전한 종교입니다. 이건 사마외도급에 안 들어갑니다. 힌두교, 대단히 좋습니다. 첫째가 불살생입니다.

 

자이나교도 그렇고요. 그러나 그들은 정토(극락)세계를 모릅니다. 또 붓다(부처님)를 모릅니다. 없다고 합니다. 그들은 절대로 정토를 갈 수 없습니다. 사마외도는 절대로 정토를 못갑니다. 여러분 잘 들으세요. 정토를 가려고 하면 정말로 정업(淨業)만 쌓아야 됩니다. 맑을 정(淨), 정업(淨業)만 쌓아야 되는 거요. 계율 파하면 안 되는 거요. 먹는 것도 요쿠르트, 우유, 꿀도 안 먹어야 되는 거요. 그것은 왜냐? 그 내용물은 짐승한테서 나온 것 아닙니까.

 

짐승한테서 나온 것은 기(氣)가 달라. 정토(淨土)에 갈 사람들은 정말로 기가 맑아야 돼. 정토에 갈 사람의 영혼체는 대단히 순수하고, 청정하고, 맑고, 빛을 발광해. 외도의 수장급 빛하고는 다릅니다. 그 사람이 정토를 간다? 전번에 우리 현지사에서 정토에 갈 두 분의 수좌가 탄생했습니다. 여기 현지사에서는 부처님께서 인가를 합니다.

 

부처님께서 인가를 하였더니 정토에 두 세 살쯤 되는 그 사람(정토아기, 어린아이)이 태어납니다. 그래서 정토의 모든 것을 흡입하면서 성장해 가는 거요. 만약에 이 육신의 영체가 정토를 간다? 못 갑니다. 근래 어느 중국의 어느 법사가 자기가 극락을 갔다 왔다고 써놓은 책을 봤어요. 아닙니다. 열 가지를 들라고 하면 열 가지 모두 다가 아닌 증거를 들 수 있어요. 정토는 구경도 못해요. 업장이 그래가지고는 구경 못해요. 그런 업장 가지고는 절대로 못 들어가는 거요.

 

성중 정도에 해당하는 아주 깨끗한 영혼체를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극락은 구경도 못해요. 불·보살님이 못 데려 가요. 데려가면 큰일 나요. 영혼체가 크게 손상을 입습니다. 거기와 여기는 차원이 다릅니다. 거기는 시공이 완전히 끊어져 버린 곳이어요. 


여기의 이 영혼체가 적응할 수가 없어요. 그와 같은 의미로 4번 영체는 죽어서 명부에 못 들어갑니다. 4번 영체는 이 3차원세계에서만 적응을 했기 때문에 4번 영체는 명부를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4번 영체는 뚝 끊어집니다.

 

그래서 요놈(4번 영체)만 남은 놈을 유령이라고 했지요. 이 유령은 생명체가 아닙니다. 생명체가 아니기 때문에 1년~3년 있으면 죽어버립니다. 전번 시간에도 이야기 했지만, 사람들의 영혼체가 아무리 깨끗하다고 하더라도 극락을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극락에 갈 사람은 그 극락에 자기(자기 하나, 분신, 화신)가 태어나는(생기는) 거요. 그래가지고 죽으면 1·2·3번 영체가 뭉쳐져 가지고 자기한테로 들어가 버리는 거요. 그래서 극락에서 산다는 것입니다.

 

그 사마외도의 사람들은 지옥이 있는 줄 모르지요. 지옥을 이야기하지만 그 지옥은 아닙니다. 바이블(성경)을 보세요. 그것이 지옥입니까. 아니어요. 지옥의 종류가 수 천 만을 헤아립니다.《지장보살본원경》에 있는 것 이상입니다. 


그 지옥이 분명히 있는데, 그것을 적시한 세계의 대종교가 어디 있습니까. 힌두교는 좀 봤지요. 천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슬람교에서 주장하는 천당, 숫처녀들이 많이 놀고 있는데 전부 내 것으로 할 수 있다 그거요. 그런 천당은 없습니다. 6하늘도 그렇지는 않습니다. 하물며 삼신을 구족한 부처님 계신다? 그들은 상상을 못합니다.

 

그래서《법화경》〈여래수량품〉등을 보면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부분이 나오는데, 기독교학자들이 써놓은 것을 보면 이건 신화적이고 아주 신격화 했다고 매도를 해요. 아니어요. 부처님은 그 보다도 더 불가사의하고 어마어마한 능력을 지니고 있어요. 


사마외도는 그렇고, 불교에도 여러 종파가 있습니다. 보면 성중급으로 온 분들이 창종한 종파도 있고, 혹 보살급이 와서 창종한 종파도 있습니다. 이런 종파는 괜찮습니다. 괜찮기는 하지만 중생을 오도할 수 있습니다. 왜냐? 그들은 완벽한 진리를 현증 못했기 때문에 오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있습니다.

 

어느 종교라고 내가 지적은 않습니다. 그 교주는 극락세계 하품으로 갔습니다. 그분의 종교는 건전합니다. 하지만, 완벽한 종교가 아닙니다. 정말로 중생을 윤회에서 벗어나고 정토로 이끌만한 그런 가르침은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은 업이 만든 것입니다. 


많이 들으셔서 아실 것입니다. 악인악과(惡因惡果), 선인선과(善因善果) 그럽니다. 나쁜 짓하면 벌이 오고, 착한일 하면 상이 옵니다. 이게 우주의 법칙입니다. 악인악과 선인선과, 이 인과의 법칙과 인연의 도리로 세상만사가 굴러갑니다. 이건 여러분들이 많이들은 이야기입니다.

 

 

 

출처/2009. 02. 17. 화(음1.23) 큰스님 부산 법문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