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17일 금요일

자력으로는절대 불 보살이될 수 없습니까?

  

문6 

대 소승의 수행법으로 크게깨쳐도 아라한이라하셨는데,

자력으로는절대 불 보살이될 수 없습니까?

 

  

 

답6 

소승상좌부불교 테라바다 대승 금강승의 수행의 본질은 같

습니다.  삼학을 통해서, 탐 진 치 삼독을 닦고

깨달음을 얻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수행법이 다를 뿐입니다.

 

본성을 만남으로써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러나 본성과 계합하는

것은  한 식경을 지나지 않습니다.

 

수행은 우리 자신을 위한 무언가를 원하기 때문에 시작합니다.

 

수행이 차츰 깊어지고, 지혜가 증장해 감에 따라 자기 중심의 소

승에서, 비이기적인 수행인 대승으로 나아갑니다.  모든 불교 종파

의 수행은 인간 내부의 탐욕과 성냄, 무지의 제거를 목표로 합니다.

 

불교 수행은 이기심과 집착을 넘어서고 열반을 얻는 것이 목표

입니다.  수행이 깊어지면 자연히 일체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대비

심이 일어나 대승을 향해 나갑니다. 

 

따라서 모든 불교 종파의 수행법으로 깨달았으면 아라한까지는

도달합니다.  여기까지가 우리 인간의 한계입니다.  부처님께서 수

행승이 아라한 성과를 얻도록 주로 가르치신 것도 그 때문입니다.

 

아라한은 다음 생을 받아와 여러 바라밀 수행을 함으로써, 타

력에 의하여 보살과를 성취합니다.  선근 공덕을 쌓아 부처님을 염

하고, 불명을 구창하면 불퇴전의 보살과를 얻게 됩니

다.  자력으로는 결코 보살과 붓다가 될 수 없습니다.  아라한이 인

간 자력의 한계임을 거듭 밝히는 바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붓다는 법 보 화 삼신을 갖춥니다.  법신과

보신이라는 불신을 얻지 못하고서는 붓다라 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중요한 말입니다.  역사적인 선언입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타력불교

 타력불교

 

 

 

이제 우리는 윤회 밖으로 나가야 합니다. 하늘세계 가면

사람으로 오니까 하늘 사람 좋지요. 하지만 우리는 궁극

적으로 윤회, 삼계에서 윤회에서 탈출해야 되요. 그러면

우린 여기 안와요. 여기, 영원히 안 올수가 있어요.

 

하늘에서 하늘이라고 하는 그 하늘에서 살지요. 그러니까

우리는 윤회에서 벗어나기를 서원하고 그 곳에 목표를 두

어야 해요. 그런데 자력으로는 어려워요.

 

자력으로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가 비유를 들기

를 인공위성이 지구 인력권 벗어나기 어렵듯이 삼악도를

안 가는 것은 그만큼 어렵다. 또 윤회를 벗어나려면 삼계의

윤회를 벗어나려면 로켓트가 지구인력권이 아니라 태양계

인력권을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기가 막히게 어렵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거요. 자력으

로는 참으로 어려워요. 자력으로는 어려워. 그래서 절

대하신 힘(파워)을 지닌 부처님께 귀의, 귀명해야 합니

다. 그래서 부처님 중에서도 부처님이신 우리 석가모니

부처님께 목숨 바쳐 귀의해야 되요.

 

여러분 말은 쉽지, 목숨 바쳐 귀의 한다는 말은 쉽게 하는

데, 이것 참 깊은 뜻을 지니고 있다 구요. 목숨을 바쳐서 귀

의 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석가모니불을 칭명을 하되

반드시 경전 읽고 하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출처/2007.1.1.월(음11.13) 큰스님 부산 법회중에서

 

 

 

  

 

심즉시불 심교

 심즉시불 심교

 

 

 

이 마음이 부처랍니다이 마음이 구경(究竟)이기 때문에 이 마음을 깨치고 나면 부처기 때문에 다시 계율을 지키고 두타행을 할 필요가 없다 그럽니다 그들은요아닙니다.

 

이제 시작이더라고요이제 시작이더라고요그렇게 마음이 부처라고 주장하고 모든 이치를 모든 것을 거기에서부터 연역해 나가면은 그것은 심교입니다마음 심자 가르칠 교자 심교이지 불교는 아닙니다내 공부해보니까 깨달음은 이제 시작이더라고요.

 

청정무구한 본성 마음자리 이것과 하나가 되어야 우리가 영원히 살 수 있는 것이 됩니다이제 이치를 이치를 깨달았으면 마음의 본성이 모든 것의 본원자리라고 이치를 깨달았으면 이제 그 본성과 내가 계합하도록 내가 계합하도록 다겁생의 업장을 녹이고 그리고 삼독 번뇌를 녹이고 못된 악습도 녹이고 사악한 기도 녹이고 다 녹여버려야 녹여버려야 본성과 하나로 합이 되는 겁니다.

 

계합이 되는 겁니다 이제 비로소그 자리가 그 자리가 이제 정말 부처의 자리지요본성과의 계합은 완전한 합이 되는 붓다 되어야 가능합니다요걸 말씀 드립니다.

 

무얼 모르면 앞서가는 수행자의 법서를 깊이 음미하고 겸허하게 배워야 하는 게 현명합니다책 서문에 내 책 서문에 친히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부터 믿으려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비방하고 능멸만을 합니다그래서는 안됩니다건전한 비판이라야지요부처님 몸에서 피를 내게 한 죄가 무간지옥 무간지옥 갈 업이라고 합니다그런데 그것만이 무간지옥 갈 업입니까?

 

부처님과 부처님의 법을 모독 능멸하면 더 무섭습니다미래제가 다하도록 극무간지옥입니다다시 한번 이 공식 법상에서 분명히 이점을 지적해 두고자 합니다대망어가 불과 법을 능멸하고 모독하고 그런 대망어가 한계에 이르면 호법팔부신장이 가만있질 않습니다.

 

금생에도 금생에도 현대의학이 치료할 수 없지요맞으면 호법신장의 철퇴를 맞으면죽으면 영원히 무간지옥에서 무간지옥에서 나올 수 없다고 합니다 부처님께서.

 

 

2006년 06월 28일 자재만현큰스님 춘천현지사 정기법회

 

 

 

정토종 이야기입니다.

                정토종 이야기입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하는 정토종 이야기입니

다. 이제 남방불교 이야기했고, 저 쪽 티베트 불교, 대

승불교 이야기 했고, 여기 선불교 이야기 했고, 이제

정토, 왕생극락 할 수 잇다는 연종, 정토종 염불종 이

야기 하는거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하는데, 아미타경을 읽었

으면 좋겠다. 먼저, 반드시 경전을 먼저 읽어야 됩니다.

그 다음에 진언을 해라(아미타불 무량겁멸죄진언). 그

다음에 이제 아미타 부처님의 광명을 관하면서 해라.

 

의상 대사처럼 미타의 철저한 신행자 되어서 해라. 의

상 대사는 관세음보살님을 미래제가 다하도록, 당신의

본사로 서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서쪽을 등지고 앉은

적도 없었고, 부처님 불상을 등지고 앉은 적도 없었어.

요 정도로 신심이, 사상이 그 정도가 되어야 한다. 


리고 하루에 오만 번, 육만 번, 십만 번까지 나무아미

타불을 염불하는 큰 스님들이 있었어(정토종에). 그 분

들처럼 해라. 그리고 계율도 지키고 부모님께 효도도

하고 대승경전도 읽도, 포교도 하면서.

 

 자, 미타경, 염불종 좋습니다. 좋은데 정노종에다가

꼭 충고, 제언을 하고 싶은 것은, 경전을 먼저 읽어라.

<<정토삼부경>>이 있거든요. 그 중에 하나를 읽어라.

 

그런데 아미타경이 제일 짧거든? 지언 후에 염불로 들

어가라. 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지금 아미타불을

많이 부르는 조직체가 있어요. 그 분들이 우리를 조금

싫어합니다. 왜 그러느냐. 그 사람들은 죽을 때 십념만

해도 미타국에 난다. 이렇게 되어 있어. 죽을 때 열 번

만 불러도, 그런데 나는 그런 말을 않거든요. 보살이

되어야 간다고 말합니다.

 

 관세음보살님께서 그러셨습니다. 모든 부처님 나라의

상식이야. 또 실제로 보니까 그래. 보살이 안 되어 가

지고는 갈 수 없어. 그건 정말 어려워. 어렵지만, 이것

있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은 5여래 중에 한 분이오. 아

미타 부처님의 48서원 가운데, 열여덟 번째 십념왕생

있어. 그와 같이 아미타 부처님은 모든 중생이 당신의

이름을 부르면 섭취합니다. 


관심을 두어요. 그 점이 있어. 

끈는 힘이 있다고. 끄는 힘이 있으니까 보살 팔지,

꼭 보살 팔지라야 미타국에 가는 것은 아니고, 보살 초

지나, 삼현위라 하더라도, 정말 스님이 말씀했듯이, 꼭

그렇게 순서대로 공부하고, 효도하고, 좋은 일도 많이

하고, 아미타불님이 계시는 것을 확신하고, 미타국이

있는 것을 확신하고, 그러면서 죽을 때까지 정진 정진

잘 하면 갈 수 있다. 요건 맞아. 못 간다는 것은 아니

오. 꼭 보살이 되어야 간다는 말을 해석해 줍니다.


 보살 팔지부터 보살이라 그래(우리 부처님은). 보살팔

지는 원효정도인데, 이거 너무너무 어렵죠. 아니더라도

칠지나 육지나 오지나 삼지나 초지래도 또 삼현위라고

있어. 삼현위에 머무는 단월이라고 하더라고 스님 가르

침처럼 하면 간다 그거요. 자, 우리 스님들 가운데 우

리 화상에서 지금 거기서 온 분도 있고, 그 분들 빼고

세 사람의 후보가 나왔습니다. 미타국에 왕생할 수 있

는 분이.

 

 

출처 - 법문집 2권 P39~70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