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7일 화요일

[불교---2]왜곡되고 왜소하된 오늘날의 불교

왜소화된 오늘날의 종교


2600여 년 전 영산 당시 이후로 불신관佛身觀, 불佛의 삼신설三身設은 두터운 장막 속으로 가려져 버렸습니다. 사람 사람 마음 속 자성에서 삼신三身이 해석되고 있습니다. 크게 왜곡된 것으로, 눈 먼 선량한 중생을 오도誤導하고 있습니다.

우주적인 불교는 여기서부터 왜소화矮小化돼 버렸습니다. 축소화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오늘날의 여러 나라 불교, 특히 한국의 선禪불교는 깨달음만을 소중히 하고 있습니다.

선불교에서는 깨달음이 목표요, 수행의 종착지입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데도 말입니다. 음계‧중계를 철저히 지키면서 나없는 공부, 두타행으로 공성空性을 증득하여 아라한과를 증해야 합니다.

나아가 자·타력수행으로 정토업을 닦아 삼계를 완전히 탈출하여 보살이 되어 서방 극락정토에 왕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원히 불퇴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살도를 완성하여 절대계에 빛으로 이루어진 자기 부처를 이뤄야하고, 상적광세계에 자기의 청정법신불을 두어야 비로소 수행은 대단원의 막을 내리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실로 위대한 우주적인 메타 불법佛法입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2권





왜곡된 부처님의 가르침

오늘의 한국불교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은 많이도 왜곡되어 있습니다.
생사관生死觀 하나 뚜렷하지 않고 불교수행의 기본은 철저한 지계持戒에
있는 데도 승려들의 승행僧行은 심각할 정도로 타락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지만 크게 눈뜬 성자가 없어 상황이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마음 밖에서 부처를 찾으려고 하는 것은 모래를 쪄서 밥을 구하는 것과
같다고 지금의 불교에서는 말합니다.

이 마음이 부처요, 마음자리가 극락이라고 합니다.
지옥과 극악을 마음 안에서만 찾으며 "지옥과 극락은 따로 존재하고
있는 실재가 아니라, 우리 마음의 산물에 불과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마음 밖의 지옥 극락, 불 보살 등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연 눈을 뜨고 나서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인지요? 불안佛眼이나
오안五眼을 갖추고 나서 하는 말인지요? 실제로 지옥과 극락이 안
보입니까? 정말로 마음에도 안팎이 있다는 말입니까? 공空에도
안팎이 있습니까?

마음眞如自性은 수긍삼제竪亘三際요, 횡변시방이며 불생불명不生不滅입니다.
일심一心 혹은 법성法性은 시방법계 어디에도, 심지어 티끌이나
먼지 속에도 주변하여 뻗쳐 있습니다.

동시에 시공時空을 초월超越해 있습니다. 영원히 경계에 물들지
않습니다.
자성自性은 청정무구요, 여여如如부동不動입니다.
그런데 이 마음자기를 깨친 정도로는 아직 지옥과 극락이 안보입니다.
이 경지에 이르러서는 결코 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려분! 지옥과 극락은 실제로 있습니다. 불 보살도 계십니다.
윤회도 사실입니다. 200여 불교 경전에서 지옥 등을 분명히 말씀
하신 부처님이 거짓말쟁이란 말입니까?

아닙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공空을 지나, 무아 속 삼매에
들어 그동안 보고 들은 것을 간략히 줄여 전합니다. 공부해서 뚫은
바를 수행인의 양심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왜소화된 불교

붓다님들이 계신 절대계 - 여기를 공空에 못 미치는 세계로 보고, 따라서 마경‧환영으로 보고 또는 천마의 소작所作으로 보고 비방한다면 법法을 모독‧능멸하는 대망어로서 무간지옥행 한다는 것을 확실히 해둡니다. 천마는 하늘1~6하늘의 외도 마魔일 뿐입니다.

붓다는 하늘天上을 지나 성중하늘, 천녀정토, 서방극락, 약사정토를 지나서 연화장세계의 무아 속 삼매에 들어계십니다. 법‧보‧화 삼신을 구족하시며 상모 단엄하시고 백종오색광의 광휘光輝 속 32상의 불신佛身을 갖추시고 자비‧지혜‧삼매‧자재한 신통력이 있어서 실로 어느 존재神와도 비교하는 것 자체가 불경스럽습니다.

붓다는 겁劫에 한 분 출세할까말까 하는 그런 어른입니다. 따라서 부처님의 실체 - 불신이나 덕성과 실제 능력에 대한 이야기는 세월이 지남에 따라 왜곡되거나 묻히기 마련입니다.

불멸 후 600년쯤 출현한 인도 대승불교의 거성이요, 제2의 석가라고 불리는 용수龍樹에 의해 이신설二身設_生身, 法性身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이신설에는 보신의 개념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그의 법성신법신 개념 속에는 색상 단정, 상호 장엄, 엉ㄱ종광명 등 보신의 개념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불멸 후 900년쯤 가서 유식의 조사 무착Asnga보살이 불신을 삼신설三身設로 자리매김합니다. 그것도 당시 잠깐 왔다 간 미륵Maitreya불의 가르침에 따라 부처님은 법신, 보신, 화신을 구족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러한 가르침이 사실인데도 먼 훗날 선불교에 와서는 자성불自性佛을 말하고 심즉시불心卽是佛을 주장합니다. 부처는 사람이 지닌 마음자리 이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마음이 곧 부처라고 보는 것입니다. 지옥도 극락도 없어져 버렸습니다. 행복을 느끼는, 고통 떠난 자리가 극락이요, 고민이 있으면 무간지옥이라고 합니다.

부처님은 한낱 마음 깨친覺 이로 전락하여 이해되고 급기야 저 우주적 메타종교인 불교는 심교心敎로 왜소화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왜소화된 불교/삼신


우리 불교는, 위대한 우리 불교는 왜소화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아라한이 목표입니다. 아라한도 아닌 깨달음을 종착지로 하고 있습니다. 대단히 슬픈 일입니다. 그래서 나는 내가 공부한 바로는 이거 안 되겠다 싶어서 책을 썼고,
70여회에 거쳐서 이 문제에 대해서 법문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본래의 불교로 올려줘야 됩니다. 불교는 위대합니다. 본래 불교는 아라한을 넘어서 보살, 보살을 넘어서 붓다 이루는 것입니다. 붓다를 이루었다고 하는 것은 우주 진리․ 우주 본체와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우주 본체와 하나가 된 것을 법신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법신불이라고 하는 개념을 학자들도, 그 어떤 스님들도 모릅니다. 안타까운 일이지요. 법신불에서 보신불이 나옵니다. 불과를 증한 분은 유․무를 초월한‘무아 속 절대계’에 자기 불신을 두는 겁니다. 이건 대단히 엄청나고 매력적인 이야기입니다.

그 불신에서 천백억 화신을 냅니다. 천백억 화신을 내어서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중생 국토에 가서 그들을 교화 합니다. 그리고 그 보신에서 이 사바세상에 사람 몸을 받아 옵니다. 인신을 받아 옵니다. 그 인신을 응신, 응화신, 화신 그럽니다. 이렇게 불과를 이룬 어른은 세 몸을 둡니다. 법신불․보신불․화신불. 이제 조금 더 깊이 이야기 해드립니다.

보신불은 상대세계(경험세계)를 초월해서 저 절대계에 몸을 둡니다. 그 절대계에 몸을 두는 그 보신의 모습은 32상80종호를 갖춥니다. 그 이상입니다. 그 몸뚱이는 부처님의 개끗하고 청정한 광명의 빛입니다. 무량광입니다. 그 무량광으로 이루어집니다. 무량광은 소위 모든 존재의 근원인 빛, 그것을 자성광명이라고 하는데 그 자성의 광명보다도 훨씬 더 깊이 들어가야 정토(극락세계의 빛)세계의 빛이 나오고,

거기서 한없이 수행하고 보살행을 완성해서 절대계에 이르는데 그 절대계는 무량광의 세계입니다. 그 무량광으로 붓다의 몸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몸뚱이를 원만보신(줄여서 보신불)이라고 합니다. 빛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미래제가 다하도록 영원히 멸도 할 수 없습니다. 죽을 수 없습니다. 그 절대세계는 환희의 세계입니다. 환희의 세계. 여러분, 극락을 표현 할 수 없어서 극락(즐거움의 극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절대계의 부처님 세계는 극락을 백 천 만 배 보다도 훨씬 뛰어 넘어서 환희 자체입니다. 빛으로 이루어져 있지, 환희 자체입니다.

환희 자체인 그 세계는 대적정삼매(대적광삼매)를 통과해야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원만보신(보신불)의 세계는 그러합니다. 이 지구가, 이우주가 완전히 파괴되어도 거기는 미칠 수 없습니다. 영원히 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수행자는 목표를 붓다 이루는데 두어야 됩니다. 원만보신이 필요에 따라서 자기 몸뚱이를 백 천 만억의 몸으로 동시에 나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상상할 수 없는 우주의 수많은 중생국토에 가서 교화를 합니다. 인간 몸으로 받아 온 이 몸뚱이를 화신불(화신, 응화신)이라고 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한테 스님이 간곡히 말씀해 드릴 바가 있는데, ‘광명 만덕 ․ 자재 만현’을 우리 입으로 부처님이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내 책<21세기 붓다의 메시지>이 나가고 해서 여러분들이 그렇게 부르는데, 앞으로 부처님․ 붓다라고 부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여기 화신은 어디까지나 화신입니다. 저기 절대계에 있는 불신(원만보신)은 부처님이올시다. 여기 와서 처음으로 깨달았건, 어떤 겁 전에 불과를 이룬 분이 사람으로 와서(인신을 받아와서) 다시 불과를 이루었던 간에 이 몸뚱이는 화신입니다.

화신과 보신은 대단히 차이가 있습니다. 화신과 보신은 한 몸이지마는 유한한 물질로 이루어진 이 육신의 능력과 지혜는 저 보신의 능력과 지혜를 따를 수 없습니다. 저 보신이 이 육신(화신)속으로 들어와도 그 무량한 지혜와 능력을 주지 않습니다. 내가 받으면 이것이 가루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받을 수 없습니다.

죽을 때 이 네 개의 영체가 자기 불신과 합일이 됩니다. 계합이 되어버려요. 그 때의 그 불신의 능력은 무한하지요. 합일이 안 된 상태의 그 절대계에 있는 보신불의 능력은 무한합니다. 능력이 무한합니다.

자, 삼신을 갖추고 있지요, 소승이나 대승에서 이야기하는 18불공법이 있는데 그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무한한 능력이 있습니다. 붓다라고 하면 엄청난 능력이 있습니다. 내가 한 70여회를 두고 가끔 가끔 부처님세계의 이야기를 하는데 여러분들도 어느 정도 이해를 하실 겁니다.

2008. 9. 7. 토(음8.8)큰스님 춘천법문중 발췌






왜곡되고 왜소화된

세계 불교의실상을 안타까워하며
무량겁 전에 우주 법계 최초로 불과를 이루시고, 다
시2600여 년 전에 사바세계에 몸 받아오셔서 위없는
가르침을 주시고 대열반에 드신 후, 무아 속 절대계에
빛의 인격체로 여여히 살아계신 거룩하신 우리 교주
불세존께 백천만 번의 오체투지로 예경 드리옵니다.

부처님께서 가르쳐주신 우주적 진리의 불교가 2600
여 년의 오랜 세월을 거쳐 오면서 너무도 많이 왜곡
되고 왜소화 되어 위대한 불교 본래의 진면목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
니다.

그래서 지금은 이 왜곡된 우리 불교의 실상을 반성
적 차원에서 냉철하게 파악하고 왜곡의 원인을 정확히
밝혀, 진정한 부처님의 가르침을 토대로 새로운 불교
의 방향을 정립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위대한 우리 불교의 진면목을 드러내어 정법을 세상에 널
리 알려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불교는
환골탈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우리 불교도들이 깨어나야 합니
다. 긴긴 잠에서 깨어나, 훌훌 털고 일어나야 합니다.
눈을 똑바로 뜨고 귀를 크게 벌리고 마음을 활짝 열고
진리의 말씀 - 정법의 사자후를 드러야 합니다.

한구절 진리의 게송을 듣기 위해 흉악한 나찰에게 한 몸
을 기꺼이 던지는 설산동자와 같이 진리를 갈구하는
간절한 마음으로 귀 기울여야 합니다.

수천 년 간 많은 훌륭한 학자들이 해설하고 주석을
해놓은, 그래서 불교의 정설로 굳어진 교설조차도 때
로는 과감하게 버릴 줄 아는 용기와 지혜를 가져야 합
니다. 이제까지 나의 분신처럼 가지고 있던 불교에 대
한 지식도 버릴 줄 아는 아픔도 감수해야 합니다.

지금 세계불교는 남방불교, 북방불교, 티베트불교라
는 세 갈래의 큰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 중 어느 불교도 부처님의 법통을
이어받지 못하고, 왜곡되거나 왜소화되어 있습니다.
정법불교의 위대한 면면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
다. 이제 우리 불교의 실상을 아주 포괄적으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불자로서 현행 불교
를 비판할 목적은 추호도 없음을 미리 밝혀 드립니다.
오로지 우리 불교의 앞날을 위해서라는 것이 유일한
이유입니다.

고대 인도의 마가다국 아쇼카왕 때 스리랑카로 전해
져 꽃을 피운 동남아시아 중심의 남방 상좌부불교는
스스로의 틀에 갇혀 감히 그 틀을 깨고 밖으로 나올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계율을 엄격히 지키는것은 높이 사줄만합니다. 위빠사나
수행법도 불교 경론에 있는 수행법입니다.

그러나 그 수행법에만 집착하다 보니 부처님의 위신
력을 받는, 보다 수승한 수행법을 알려고 하지 않습니
다. 아라한이 수행 목표이고 해탈신을 갖는 보살이나
불신을 두는 붓다의 경지는 감히 생각하지 못하고 있
습니다.

부처님의 어마어마한 위신력과 심원한 적멸의 해탈
세계를 생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방불교는 이런 한계가 있지만 그래도 크게 왜곡
되지 않은 것만이라도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북방으로 전해진 중국불교와 한국불교는 소위 선불
교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나, 태동 초기부터
외도사상과 혼합되어 불교의 본질에서 많이 벗어나 있
습니다.

심즉시불이니 견성성불이니 하면서 그럴듯한 교설을
내세우고 있지만, 부처님의 참 경계를 이해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불교를 왜소화시키고 부처님을 격하
시키고 있습니다.

한국의 간화선도 크게 다를 바 없습니다. 화두를 들
려면 부처님의 성호가 가장 좋은 화두가 되어 밤낮
으로 불러야지, 왜 경전에도 없는 조사 스님의 말씀을
화두로 들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큰 성과도 없고 본격적인 수행의 시작단계인
견성,즉 공을 깨치는 수준에 이르는 것이 고작입니다. 그것
을 위해 고생스럽게 오랜 기간 수행을 해야 하는지 이제 한
번쯤은 되돌아볼 시점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최후의 보루로서 티베트불교가 있지 않느냐
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랬으면 참 좋겠
습니다. 티베트불교는 수행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긴
합니다.

그러나 수행의 어는 단계에서 하고 있는, 힌두교 요가
수행이 가미된 밀교 수행법은 정법이 아닙니다. 또한 티베
트불교의 지도자는 신통을 사용하여 환생을 함으로써
정법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티베트불교를 위한다고 하지만 정법에 반하
는 것은 하면 안 됩니다. 티베트불교의 우수성으로 주
장하고 있는 즉신성불의 교설은 불자들의 안목을
흐리게 하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불신보신불이 얼마나 거룩하고 위대하고 차원
높은 존재인지도 모른 채, 중음계에서 우주 본성의 빛인
정광명을 받은 의생신을 보신불이라 여기는 어처구니
없는 착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세계 불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
점을 몇 가지로 요약해서 정리해봅니다.

1. 세계 불교는 부처님의 실존과 위신력을 믿지 않
는 부처님 없는 불교가 되어버렸습니다.

2. 세계 불교는 인간의 실체인 영혼체을 부정하고 윤회
주체마저 없다고 하는 주인공 없는 불교가 되어버렸
습니다.

3. 우리 불교는 붓다가 되고 보살이 되는 완전한 생사
해탈을 이루는 수행법이 없는 불교가 되어버렸습니다.

4. 우리 불교는 해탈법위와 해탈의 적멸세계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지 못하는 차원 낮은 불교가 되어버렸습
니다.

불교는 우주 법계의 법왕이신 부처님을 교주로 모시
고 있으며 완벽한 교리체계와 구원사상을 갖추고 있습
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신도 수로 보면 기독교
천주교 포함, 이슬람교, 힌두교 다음으로 겨우 네 번
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신도 수가 종교 평가의절대적인 지표가 되는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이것은 오늘날 불교의 위상을 보여주는
단적인 하나의 지표가 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입니다.

그리고 불교의 고향 인도에서는 불교가 사라져 버렸
습니다. 불교가 세계로 뻗어나가 널리 정착되지 못하
고, 아시아 일원에서 생명을 유지하고 있을 정도로 쇠
퇴했습니다.
불교 교리의 위대함과 우주 법계영역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불교의 위상을 감안한다면 이는 초라하
기 그지없는 성적표인 것입니다. 그럼 불교가 왜 이런
모습이 되었을까요? 이제 그 이유를 한 번 찾아보겠
습니다

출처/2천년간 무아윤회 논쟁에 종지부
영혼체 윤회론
펴낸곳/현지사-영산불교사상연구소





대승불교 경전을 쓴 붓다의 화신들


대승경전들을 보면 상당 부분이 붓다가 아니고서는 쓸 수 없는
부분들이 발견됩니다. 따라서 붓다의 소설이라 아니 할 수 없습니
다. 석가모니부처님이 아닌 다른 어느 붓다님들께서 경전 편찬의
대임을 띄고, 이 땅에 화신으로 오셔서 여러 대승경전들을 기록한
것이 분명합니다.

그것을 학자들이 첨삭, 보정, 가필, 윤문해 오늘 날 우리가
보는 대승불전이 되었음을 이 자리에서 천명합니다.

(1) 화엄경 열반경 반야경 법화경 능가경 능엄경 지장십륜경
 등에서, 부처님의 미간 등 불신의 여러 부분에서 빛을 방사
함이 나오는데, 이것은 사실입니다. 불과를 증함이 없는 학자
가 필요에 따라 부처님께서 방광하시는 것을 절대로 볼 수
없습니다.

(2) 부처님 화신불의 설법이 바른 가르침임을 증명하기 위해
하늘과 땅이 육종으로 진동하는데, 대승경전 곳곳에 '육종
진동'이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이것은 사실입니다.

(3) 수많은 보살들과 성중, 하늘 사람들이 설법의 장에 운집
한 것 역시 사실입니다.

(4)법화경 여래수량품의 말씀은 거의 사실인 바, 불과
를 증하지 못하고서는 이를 알 수 없습니다.

(5) 법화경 신력품에 부처님의 혀가 삼천대천세계를 덮
는다는 부분도 사실입니다.

(6) 백천만억 화신을 붓다께서 나투신다는 말씀 등은 붓다 이
루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대목들입니다.

(7)화엄경에 나오는 수많은 신들은 붓다가 아니고서는 말
할 수 없습니다.

(8) 32상 80종호는 불신원만보신의 거룩한 점인 바 붓다만이 알
수 있습니다.

(9) 다보탑의 다보불을 알 수 있는 이는 오직 붓다뿐입니다.

(10) 법화경 종지용출품에서 볼 수 있는 항하사수의 불
격을 갖춘 보살의 존재도 붓다가 아니고서는 알 수 없습니다.

(11) 지옥의 수와 그 소름이 오싹할 정도의 형벌 받는 상황을
어떻게 꾸며낼 수 있겠습니까?

(12) 극락을 누가 그토록 자세히 그려냈겠습니까? 윤회 안과
밖, 모두 가볼 수 있는 붓다 아니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13) 백천삼매, 해인삼매, 적정삼매 등은 오직 붓다만이 알
수 있습니다.

(14) 법 보 화 삼신을 어찌 알았을까요?

(15) 유마경의 부사의품의 내용 등도 사실입니다.

(16) 사음이 무서운 계율이라는 것도 불과를 증한 이만이 그
이유를 압니다.

(17) 불마다 인행시에 세운 서원이 있다는 말씀도 맞습니다.

(18) 법당 탱화에 있어서도 가령 관음보살의 아미타불을 정대
한 관, 여러 불 보살의 영락 등 장신구, 지장보살의 석장, 문수
보살의 지혜의 칼 등 이 모두는 진정 불과를 이뤄 원만보신의 변
화신을 보았기에 말할 수 있는 사실들입니다.

나는 거듭 선언합니다. 대승경전들은 붓다의 화신들이 쓴 것을
불교학자들이 증보, 윤문해서 편집한 것이라고!
남섬부주에 부처님 이후로 오셨던 다른 붓다님들의 후신을 소
게하겠습니다. 인도의 유마힐 거사 아쇼카왕, 중국의 구마라즙
삼장, 한국의 이차돈 성사, 일본의 성덕태자는 석가모니부처님 후
신이 아닌 다른 붓다들의 화신으로서 보살행만 하고 가셨습니다.

소승의  아함경   대승의  금강경,   법화경,  화엄경
등은 대부분 붓다께서 직접 말씀하신 내용이거나, 진실을 담은 경
전입니다. 동서고금 아니 시공을 뛰어넘어 가장 심오하고 위대
한 종교는 불교뿐입니다. 불교는 희유하고 거룩하신 부처님의 가
르침을 전하는 위대한 종교입니다.

중생들은 과거 도인들이 신통을 부린 행적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고 도인, 기인들이 행한 기사이적에 대해 특별한 존경심을
가집니다.

신통은 우리들 범부로서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신기하고
불가사의한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그마한 영통이나 신통만 있어도 그 사람을 따르고,
그 주변에 구름 떼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입니다. 많이 배워 학문
이 있는 분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신통을 약간이라도 가진 자는 일부러 자기를 과대 포장합니다.
이를 따르는 눈 먼 인간들은 무조건 그의 말을 믿고 추종합니
다. 우리는 신통의 실체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영통 신통이 왜, 어떻게 오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영통 신통을 믿고 따르면 무엇이 이롭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
헤쳐 여러분이 참고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부처님의 본 뜻을 왜곡한 대승불전



아육왕의 비문 등에 따르면 우리 부처님께서 대열반에 드
신지도 약 3000년이나 되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정법
의 상당 부분이 땅에 묻히고, 불법이 적잖게 왜곡되었습니다.

부처님 말씀은 불멸 후 약 1~2백여 년 간은 합송 형태로 전승
되어 오다가, 제3회 결집 때 구전되어 오던 부처님 말씀을 비로
소 문자화하기에 이릅니다.

특히 대승경전은 대략 기원 전 2세기 후박~1세기 혹은 서기 1
세기부터 약 1,000여 년 사이에 부처님의 삼법인 사상에 입각
하여, 대승불교 학자들이 편찬한 이후 증광, 보정, 첨삭을 거듭하
여 완성되었다는 것이 학계의 유력한 정론입니다.

그래서 '대승비불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약
200년 전까지만 해도 불교신도들은 대승경전이 '부처님께서 친히
설하신 경전'이라고 믿어왔습니다. 그러나 실증적 역사학이 소개
돼 불전의 성립 시점 등을 여러 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대승경
전에 기록된 내용을 부처님이 모두 말씀하신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2500여 년 전에 출세하신 우리 부처님의
행적도 처음 20년과 마지막 2년 정도 밖에 추적할 수 없다고 합
니다.

분명히 지금의 대 소승 경전의 말씀 모두가 그대로 불설이라
고 믿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아난 존자는 암기의 천재였지만
어찌 부처님께서 45년 동안 법문하신 모두를 정확히 송출해 낼
수 있었겠습니까? 상과 집착에서 벗어나 이미 보살과 성과를 얻
었다고 하지만 '붓다 중 붓다'이신 부처님의 깊은 뜻을 분명하게
헤아린다는 것도 무리였고, 더구나 아난은 부처님을 25년 밖에
시봉하지 못한 처지였습니다.

산스트리크 문자 역시 당시로서는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의 인도에는 수백의 방언들이 있어서
기록의 정확성 역시 의심받기도 합니다.

이 밖에 경전의 최초 결집 때 참여하지 못한 비구들에 의해서
칠엽굴 밖에서 별도로 결집이 있었다는 사실, 구어체가 문어체로
바뀔 때의 문제, 산스크리트 등으로 기록된 불교 원전이 약 서기
2세기에서 12~13세기 사이에 1~2백 명의 번역사에 의해 한자 등
으로 번역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역의 문제 등 이런저런 이유로
대승견전의 원전에서 적잖은 왜곡이 불가피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불교 내부에서도 불멸 100여 년 경, 제2차 결집을 계기로
근본분열에 뒤이어 지말분열을 거듭해 18~20부파가 생겼고, 여러
부파들은 각각의 소의삼장을 두었습니다. 이 역시 왜곡
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특히 지금의 대승불전에 기록된
말씀 가운데는 본래 부처님의 뜻과는 거리가 먼 부분이 많이 눈
에 뜁니다.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경전을 소의경전으로 결정한 많은 종파불교에
의해 해석의 차이가 생기고, 또 불교가 세계화하는 과정에서 상당
히 이질적인 다른 나라의 토속 종교와 접목해서 생긴 불교도 있
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선불교의 가르침에는 부처님의 본 뜻과 많은 괴
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머지않아 부처님 이후 4번째로 출세할
불에 의해서 대 소승 불전은 재조명되어질 것입니다. 과거
장엄겁 동안 수많은 붓다들이 출세하여 설한 법설이 고스란히 용
궁에 차례로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 비장된 법보를 곧 출현할 붓
다산해혜자재통왕불가 공부하여 진정한 정법을 사자후할 것입니다.

또한 영산 당시의 저 유명한 마하가섭 존자는 지금 여인의 몸
을 받아와 불과를 증하고 삼신을 구족하여 출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수보리 사리불 존자처럼 조용히 떠날 확률도 있으나,
21세기의 세계불교를 위해 우리 모두 간절히 원한다면 보살행을
하기 위해 출세할 것입니다.

나는 여기서 다시 확실하게 말씀드립니다. 불교학자들이 깊은
삼매에 들어 구전되어 내려온 여러 부처님 말씀인 삼법인사상에
기초해 대승경전들을 편찬해냈다고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청정한 계율의 용맹전진에 따라 깊은 삼매에 들 수 있고, 깊은
삼매를 통해서 불경을 펴낼 만한 지혜가 생기는 데 학문을 하는
학자들로서는 무리입니다.

공를 깨쳐 무아가 되어야 삼매다운 삼매에 듭니다. 나와 대
상이 없고 동시에 '나'라는 생각까지 없으면서 성성적적해야 비로
소 아라한 삼매입니다.
더욱이 불전을 쓰려면 최소한의 진정한 삼매인 상품보살 삼매
인 해인삼매에 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수행인이 여자를 안다면 절
대로 삼매에 들 수 없습니다. 또한 학승들도 전정사유를
해야만 간경으로서도 미생전의 본성을 깨칠 수 있으나 이
수준으로는 경을 쓸 수 없습니다.

상품보살의 삼매 정도에는 들어야 하는데 실천궁행 염불선이라
야 됩니다. 그것도 필요조건일 뿐이요, 몇 가지 조도행을 더
해야 충분하다 할 것입니다.

학문하는 이들은 평생 어구에만 천착하므로 정토보살이 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살의 깊은 삼매에 들기란 불가능한 것입니
다. 다만 구마라즙 삼장은 붓다의 화신이셨음에도 불과를 증하지
못해 대승경전은 제작하지 않으시고 역경만 하셨습니다. 보살행만
하고 가신 것입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불교의 대승경전


불교의 대승경전 - ≪법화경≫ ≪화엄경≫ ≪대반열반경≫ 등의 부처님 말씀이 많은 방편과 비유火宅喩 窮子喩……, 상징을 들어가며 설하셨다 해서 다분히 픽션허구으로, 한낱 문학작품으로 보는 경향이 있음을 보고, 사실을 진실하게법문하고 싶어 나의 ≪21세기 붓다의 메시지Ⅰ․Ⅱ≫에서는 직설법을 썼음을 강조해 두는 바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대반야경≫ ≪법화경≫ ≪화엄경≫ ≪대반열반경≫같이 큰 법을 설하실 때는 먼저 깊은 삼매에 드신다는 것과 하늘에서는 여러 아름다운 꽃비를 내리고, 대지는 육종으로 진동하고, 머리 정수리에서, 입 속 치아에서, 미간에서, 몸 전체에서…… 억종광명을 놓으셔서 무량 아승기 국토 저쪽의 소천세계 모두를 비추시기도 합니다.

이때 많은 보살, 호법성중104위, 하늘 왕등, 용왕…… 그 서열 높은 권속들이 구름같이 몰려와서 저쪽 세계의 광경을 보면서 놀라 부처님께 예배 공경하고 찬탄합니다.

바야흐로 감로의 법문은 시작이 됩니다. 32상 거룩하신 상호의 부처님께서는 백천억의 화신을 내시고 자재와 신통…… 미묘, 최승의 음성으로 법을 설하십니다. ≪화엄경≫과 ≪법화경≫ 등의 말씀을 허구라고 생각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방편과 비유를 드는 것은 반드시 사실에 근거한다는 것을 재확인합니다. 법을 모독, 능멸하는 대망어를 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부처님은 거룩하시고 희유하십니다.

바라고 원하는 것名利_쾌락에 대한 집착을 다 놓아버리면, 자신의 소유가 아닌 것자아에 대한 것까지도에 집착하지 말고 다 버릴 때 드러나는 반야 지혜반야공는 화엄의 세계를 열기 위한 과정인 것입니다.

화엄의 세계로 깨쳐 들어가면오입悟入 붓다 이룬 이들은 탄성을 지르면서
“아-. 이거다! 옳지, 그래…….”합니다.

공空을 깨치고, 곧 마음자리를 보고 보림保任을 잘해서 공성空性을 증득하여 무루 대아라한이 된 후 실로 ≪법화경≫ 말씀처럼 백천만겁을 두고 삼천대천세계 부처님들께 모두 공양드리면서 보살도를 완성해야 삼신을 갖춘 붓다가 될 수 있습니다.

무아 속 절대계 연화장세계에 천억 나유타 갖가지 빛깔로 이루어진 자기의 불신佛身을 얻습니다. 유형이며 지복의 몸입니다. 32상 80종호 이상을 갖춥니다. 붓다의 눈빛은 때 묻지 아니한 선정삼매의 빛입니다. 지계․인욕․정진․반야․자비의 빛입니다.

붓다의 거동 거동 일거수일투족은 태산이 움직이는 듯 하면서도 해탈, 무애, 자비, 지혜덩어리이십니다. 붓다의 음성은 미묘음으로서 어느 때는 단보시바라밀음 때로는 시라계율바라밀음, 인욕․정신․선정․반야․자비․해탈음이십니다.

사자후음․운뢰雲雷음을 내실 때도 있습니다. 불신을 이루는 백종오색광명이 몸 여러 군데에서 방광하며 분사될 때의 그 붓다의 빛은 청정, 적정, 지혜, 환희, 청량, 단엄……합니다.

삼천대천세게의 일부 혹은 전부를 비추실 때 그 빛들 모임은 마치 삼매의 구름, 길상․원만․지혜․자비의 구름이 됩니다. 향香구름, 꽃․보배․의복의 구름도 됩니다.

향 구름에서 향비香雨가 내리고, 꽃 구름에서 꽃비가 내립니다. 그 향과 꽃과 보배……에서 갖가지 미묘한 법法의 소리를 냅니다. 그 부처님 광명으로 인하여 병든 자 병이 낫고, 근심 고통 있는 이는 그 번뇌의 고에서 떠납니다. 10악의 마음도 부처님의 억 가지 빛깔 광명을 만나면 악심이 떠납니다.

부처님의 손가락, 입과 입속 치아, 코, 눈매…… 어느 부분이든 그 아름다움에 취합니다. 8고리 석장을 들고 서 있는 모습을 보면 불가능이란 없는,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천상천하의 지존의 느낌이 듭니다. 깨끗하고 청정한 부처님 광명의 기능은 밀장이어서 모두 소개할 수 없습니다. 다만 중생의 업장을 씻어주고, 소멸해줄 수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붓다는 절대계에 여여히 계십니다. 원만보신은 거룩하고 희유하십니다. 부처님의 위대한 점은 보살이 지니지 못하는 삼신과 대적정삼매와 부사의한 억종무량광명에 있습니다. 불교는 위대합니다. 대승경전의 장면들은 사실입니다.

마음이 곧 부처라고 불교를 왜소화시키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력수행으로 우주의 본체, 마음자리를 보는 소위 견성은 경계가 뒤집혀서 모두가 공空입니다. 공을 깨친 후 두타행을 하여 나에 대한 착을 완전히 떼어야 공을 증득합니다. 아라한의 깨달음 보살이 되면 수행자의 네 영체가 완전 분리되어서 1번 영체 안으로 겹치고 그 1번 영혼체가 서방 극락세계 아미타부처님 앞으로 나아가 극락세계 옷을 하사받고 극락 정토보살 인가증을 받습니다.


보살의 깨달음 처음으로 불과를 증하는 무상 정각을 이룰 때는 자기의 불신이 이미 절대계에 존재합니다. 그 불신과 거짓 몸뚱이가 계합이 되면서 부처님으로부터 불의 인가를 선언받고 인가증을 받으며, 삼천대천세계 부처님 대장에 오르게 됩니다. 붓다의 깨달음_無上正覺

≪화엄경≫의 서품격인 세주묘엄품 같은 일들이 현실로 등장하게 됩니다. 광명 만덕‧자재 만현에게는 부처님의 아버님 정반, 어머님 마야가 와서 배알하고 축하의 말씀을 남겼습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2권 중 발췌
펴낸곳/현지사-영산불교사상연구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