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22일 화요일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의 법 세계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의 법 세계



큰스님께서 모든 법신을 총섭하는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의 법 세계를
살펴보자. 큰스님께서는 비로자나불의 세계를 이렇게 피력하신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저 하늘에 떠 있는 태양과고 같이 언제나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고 있습니다. '전 우주적인 몸뚱이'가 그의
본질적인 성품입니다. 대우주이시며 절대와 동일한 변조 광명입니다.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체로서 모든 붓다들의
청정법신을 총섭하고 있습니다."

아! 이 얼마나 거룩하고 지고한 법 세계인가~ 말로만 들어서 그렇지
실제로 수행을 통해서 신비 체험을 경험해 본 수행자라면 분명 이러한
법문을 듣는 것만으로 내면의 정화와 두뇌에 강렬한 법열을 느꼈
으리라.

어느 경전 어는 불교 수행 서적에 이러한 비로자나 법신에 대한 이
야기를 이토록 간명하고 극명하게 서술할 수 있을까! 여기서 더 나아
가 큰스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사자후하신다.

"불과를 이룬 붓다가 죽거나 입적할 때는 이 몸뚱이 육체는 버리고
그 안의 4 영체가 불계에 있는 자기 불신과 하나로 계합이 되고
다시 자기의 청정법신불과 합일합니다. 또 모든 붓다님들의 청정법신
불은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안으로 뭉칩니다. 이 청정법신 비로자나불
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체입니다. 청정법신불은 원만보신의 빛보다
훨씬 광도가 높습니다."

컴퓨터 사이언스 세계에서는 '구조적'이란 용어를 자주 사용한
다. 이 구조적이라는 용어는 조화물의 구성과 얼개를 가리킨다.

일반 사상가나 철학가의 사유가 건전할 경우 매우 구조적인 사유를 하
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사유가 조화를 이루고 사유의 구성 요소들이 건전한 균형 관
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의식을 일종의 우주의 모사
라고 했을 때 의식이 조화, 즉 코스모스를 이룰 때 건전한 사
유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큰스님의 비로자나 법신불 세계는 일반 불제자들은 감히 상상할 수
없는 법 세계로서 이러한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 우리 불제자의 정신
세계가 매우 구조적이고 정합적으로 탈바꿈된다.

왜냐하면 큰스님의 법 세계는 허황된 가설이나 꾸며낸 허위가 아니
며 매우 정교하고 체계적인 사유에 근거를 두기 때문이다.
고대로부터 힌두의 베다학파에서는 인체는 육체를 포함하여 미묘한 코
샤(몸)와 거치른 코샤 등 세 개의 덮개로 구성되어 겹쳐 있다고 전한다.

데이비드 플로리가 지은 <<베다 입문>>에서는 음식과 호흡의 표피는
거친 육체의 몸, 스툴라 샤리라를 만들며, 호흡 마음 지
성의 표피는 미묘한 아스트럴 몸인 슈슈마 샤리라를 만
들며, 지성과 희열의 표피는 원인(코절)의 몸인 카라나 샤리라
를 만든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이 힌두 사상의 한계이다. 큰스님께서는 정확하게 4대 영체를
제시하였으며 그들이 인생이라는 배움과 체험을 통해서 얻은 정보
를 가지고 자신의 원만보신인 불신과 합일을 하고 그
것이 다시 자신의 법신과 합일하여 궁극적으로 비로자나 법신과
합일을 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우주는 이 장엄한 비로자나불과 각 붓다의 법신불들
그리고 붓다의 보신불들이 공생하고 연동하여 우주의
평화와 안녕 그리고 자유와 질서를 관장하고 주관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얼마나 장엄한 세계이며 웅대한 사상체계가 아니겠는가!
또한 큰스님께서는 이와 같은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언제나 온 법
계를 두루 비추고 계신다고 설하신다.

그리고 "붓다님들은 빛으로 일체 처, 일체 시에 아니 계신 곳 없기
때문에 법신 개념에서 볼 때 천수천안이 문제가 아니며 가고 오고 하
는 그런 존재도 아닙니다. 무소종래이며 역무소거입니다. 삼천대천세계
우주 자체가 바로 붓다의 몸입니다. "라고 설하신다.

우리는 이러한 위대하신 부처님의 세계를 한 번 불 수 있다면 정말
로 큰스님 말씀대로 감읍하지 않을 수 없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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