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0일 수요일

공을 체험하면 반드시 두타행으로 나가야 됩니다./진 참회

 공을 체험하면 반드시 두타행으로 나가야 됩니다.



공을 체험하면 반드시 두타행으로 나가야 됩니다.

이 수행의 순서가요. 부처님 말씀입니다.

두타행이라는 것은 저기 미얀마나 태국 같은 나라에서

그 기후 환경 조건이 참 두타행하기 좋습니다.

자 어떠한 삶을 두타행이라고 하느냐?

어떤 수행을. 여러분 모르실 꺼에요.

두타행 두타행. 내 책에도 두타행이라고 써놨는데

각주에 다는 좀 간단히 해석을 해놨지마는. 자, 정글 정글

정글속 숲속 그 다음 공동묘지 근방 귀신이 드글거리지요.

공동묘지 근방 그 다음 독사 구렁이가 드글거리는 그런 전

갈이 드글거리는 습한 지대. 호랑이 사자가 출몰하는 그러

한 위험스러운 지역에 토굴을 지어야 됩니다. 토굴 그대로

 움막 움막 하나만 똑 지어놓고 탁발행을 해야 됩니다. 걸

식행을 해야 됩니다. 그렇게 수행을 하는 것을 두타행 수

행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 몸에 대한 착을 끊

을 수 있습니다. 탐진을 털어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수행

법입니다 두타행이요. 그러니까 화두타파가 됐단 말이에

요. 공을 체험했단 말이요. 다 같은 표현입니다. 견성을 했

단 말이에요. 이후에는 반드시 두타행에 의해서 착을 떼 버

려야 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착 안 떨어집니다. 그러지 않

으면 안 떨어집니다. 그래서 떨어져 떨어진 자리가 아라한

입니다. 아라한이 되면 이제 이 몸에 대한 애착이 없어요.

이 몸에 대한 애착이 없으니 성욕이 있을 수 없고 기타 모

든 욕심 명예 권력 따위 없습니다.


출처/2006년 07월 08일 자재만현큰스님 부산현지사 정기법회





진 참회 


참회해야 되요. 참회. 아까도 말씀했는데 참회. 잘못을 참회해야 돼. 참회도 진심으로 해야 돼. 진심으로 참회해야 돼. 진심으로 참회하면은요 다시는 그 짓 안 해. 근데 정말 참회합니다 해놓고 한 닷새 후에나 한 달 후에 또 저지른다면 그건 진정한 참회가 아닙니다.



여러분 진정한 참회를 하시기 바래. 자기가 지은 죄에 대해서. 그러면 여러분은 이 죄라는 것을 생각 안 했기 때문에 도대체 죄라는 것은 무엇을 죄라고 하나. 요렇게 인제 또 반문할 사람도 있겠지만 그 정도 수준이면 참 곤란하지 스님이. 알겠죠. 뭐가 죄인지 알지.



그러니까 죄 될 일은 안 해야 돼. 죄 될 짓은 안 해야 돼. 그래서 요런 말을 합니다. 하루 죽 한끼를 먹고 산다 하더라도 하루 죽 한끼를 먹고 사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로 남이 주지 않는 것을 훔치지 않는 거요. 고런 사람이 여러분 되야 되요. 이거 어려워요. 속담에 삼일 굶으면 울 안 넘어가는 사람 없다고 하지. 고런 사람이 되면 안되지. 죽어버려도 죄를 안 지어야 되는 것이요. 왜 그러냐? 죄를 지으면 반드시 과보가 와요. 반드시 과보가 와요. 과보가 하나만 오면 좋은데 다섯 가지로 와요 여러분.



자 훔쳤다 훔친 것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어. 사기 횡령 절도 강도 많아요. 따라서 과보도 다 달라요. 아무리 저 사람이 밉고 밉고 미워도 저 사람이 안 죽여야 되요. 절대 저 사람 생명 끊으면 안 되요. 상대방. 그런데 내가 많은 세월을 천도 대제를 집전하면서 보면은요. 큰 부인이 작은 부인을 작은 부인이 큰 부인을 질투 때문에 죽이는 수가 가끔 있더라고요. 그렇게 되면 과보가 오더라고. 과보가 와. 다섯 가지로 옵니다 여러분.



사중죄를 지으면 반드시 과보가 다섯 가지가 와요. 살인 절도(투도 강도 도둑) 사음 망어 요걸 사중죄라고 합니다. 이 사중죄를 범하면 각기 사중죄를 범하면 꼭 과보가 한번으로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자 지옥이 기다라고 있고 지옥. 짐승 세계에 가서 태어날 원인이 되고요. 또 사람으로 오더라도 명이 짧거나 자식이 없거나 하체를 쓰지 못하거나 또 살아 생전에도 지옥을 가야 되고요.



자 지옥 가야 되고 지옥 가야 되고 짐승 되야 되고 사람으로 오더라도 그에 맞는 상응한 과보를 받아야 되고 그래요. 또 그 다음에 다섯 번째는 명예가 실추되고. 그러기 때문에 절대로 이 네 가지 죄는 우리가 지어서는 안 된다 절대로 지어서는 안 되요. 그래서 참회를 할 라면 진심으로 해야 된답니다. 진심으로 참회해야 돼.



삼천배가 능사가 아니요. 절대 부처님은 그렇게 고렇게 하는 것을 칭찬하지 않습니다. 않습디다. 백팔참회를 하더라도 백팔참회도 여러분 이미 몸이 늙으셨으니까 좀 무리야 또. 여러분 나이만큼 육십을 먹었으면 육십번. 좀 그렇게 어려우면 단 열번이라도.



열번이라도 부처님 앞에서 진심으로 진심으로 지난 날을 참회하면서 단 열 자리를 하더라도 진짜로 하라구요. 진짜로. 삼천배 하면요 그 참회가 아닙니다. 여러분 보세요. 뒤에서 한번 봐봐. 저게 참회의 절인가.



이건 운동이지 이건 참회가 아니다. 절대 그렇게 하는 법 아니오. 백팔참회는 할 만해. 백팔참회는 20분으로 잡지 말고 한 시간 정도 잡어. 그래가지고 한 한번씩 할 때 다른 사람이 볼 때 참 저 사람 진짜 참회를 하는 구나. 기가 나오니까 알아. 고렇게 해야 돼. 그렇게 해서 재범하지 않도록 다시는 범하지 않도록 마음에 새기고 새기고 새겨라 그거요. 그게 진짜 참회에요.


출처/2006년 07월 08일 자재만현큰스님 부산현지사 정기법회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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