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7월 4일 월요일

마구니에 대해서

 마구니에 대해서



미혹한 구도자들은 책을 통해서 아는 지식으로 큰스님께서
직접 불보살님의 실재를 경험해서 아시는 경지를 비방합
니다. 어찌 이런 통탄할 일이 있는지요? 지식이 중요합니까? 실
증적 경험과 지혜가 더 중요합니까? 그리고 큰스님에 대해서
마구니 우운하는데, 나무니가 억종광으로 발현하면서 크토록 영
험하고 자비롭다면 그게 마구니라고 할 수 있는지요? 상식적으
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험하고 자비로운 마구니를 본적
이 있는지요?

마주니의 기본 개념과 의미에 대해서 올바로철견해야
할 것입니다. 왜 마구니가 존재하는지 그 존재의 기본 이유에
대해서 확실한 이해가 정립되지 않는 이상 큰스님의 법경
<<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온전히 읽을 수 있는 지혜의 눈이
서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마구니의 정의와 존재 의의를
모르고서는 큰스님의 글을 일방적으로 마구니의 글로 치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강경>>에서 설한 "색신이나 음성으로 나를 구하는
자는 사도를 행하는 것이다."라는 말씀은 그 당시 몸을 입으시
고 세간에 오신 석가모니부처님의 몸과 몸에서 나오는 소리로
서 부처님을 봐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금강경>>이 쓰여
질 당시 부처님의 몸과 음성을 보고, 저 몸과 음성이 바로 부
처님이구나 라고생각하는 의혹을 지닌 사람들을 경책하기 위
해서 설한 가르침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마구니는 신통력 같은 것에 의해 불보살로 둔갑할 수 있다
하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수행승들이 그것을 보고 마치 진짜
불보살님으로 착각하여 속아넘어간다고 하였습니다. 큰스님께서
친견하시는 붓다님들이 진불이라는 증거는 환영으로서 나타나
는 마구니들이 말을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마구니에 의한 마장으로서 나타나는 환영과 환상은 엄
연히 불보살의 현시와 차이가 있습니다. 환영이라면 당연히 말
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마구니가 둔갑한 경우라면 삼매 속에
들어올 수 없으므로 큰스님께서 삼매 속에서 친견하시는 붓다
님들은 진불이시라는 것입니다. 또한 부처님께서 내신 화신불과
마구니들이 둔갑한 모습은 그 상모면에서 천지 차이가 난다고
하였습니다. 마구니의 변화 모습은 자비스러움이 전혀 없으며
눈에 살기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큰스님의 서적에서도 나오지만 마구니가 형상화하는
부처들은 조잡하기에 이를 데 없습니다. 이러한 조잡한 부처의
형상은 바로 마구니가 환영으로 만들어낸 것을 의미하며 수행
과정 중에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구
니의 환영을 이해하려면 자신의 마음을 잘 관조해보면 됩니다.

자신에게 중생심으로서 오탁에 물들어 있는 마음이 조금이라
도 있다면, 그 중생심에 비추어지는 부처의 상은 가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극한 청정심을 얻게 되면 그 청정심으
로 비춰지는 불보살은 깨끗하고 아름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탁에 물들은 중생심에는 마구니의 상이 비추어진다면, 깨끗이
정화되어 가는 청정심에는 진실된 불보살의 모습이 화현되어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진실된 불보살의 모습을 친
견하기 위해서는 견성 후 보임을 통해 아라한을 얻고 최소한
보살위를 얻어 상품 보살지에 이르러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
는 제가 큰스님의 책을 일고 말씀드린 것이므로 꼭 큰스님의
<<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자세히 읽어보실 것을 권합니다.

또한 마구니 식별은 큰 스승님과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
해서 지혜와 반야의 눈으로 통찰해야 알 수 있는 문제이므로
얼마나 전생에 선근을 구족해 왔느냐에 따라 마구니와 불보살
의 에너지체를 인식하는 능력이 판가름납니다. 만약 누군가가
마구니의 상과 불보살의 화현 간의 구분에 대해 미심쩍어 한다

면 스스로의 모습을 견책해야지 섣부르게 큰스님의 책 내
용을 비방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저의 생각은 큰스님의 가르
침에 의문이 들면 개연성을 갖고 받아들여야지 그것을 비방해
서는 안 될 것입니다.

마구니란 거의 대부분이 마경으로 나타나는데 환상, 망상,
정신질환 그리고 색마등입니다. 이는 실경이 아니라 가경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경들 중에서 가장 힘든 마경은 색마인데 색마를
끊으면 영원한 자유인에 가까이 도달 하게 된다고 대만 불광사의
성운 대사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 불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어려운 불도를 보다
쉽게 지름길로 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신 성전이 바로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입니다.

견성하고자 하는 마음이 간절하지 않으면 색마를 제거할 수
없으며 마경을 초월할 수 없게 됩니다. 견성하고자 한다면
간절한 마음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간절함과 절실함은
절박함에서 얻어집니다.

현대 세속사회에서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모면하는 방
법에 대한 글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러한 위기 관리의
핵심에는 마음을 견고하게 다르시는 힘이 자리하고 있다고 생
각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견고한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불제자
들에게는 불도를 간절하게 염원하는 마음이 토대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절박함이 없으면, 즉 위기의 순간이 없을 시에
는 결코 불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간절하고 또
간절하게 원해야 얻을 수 있다고 큰스님께서도 칭명염불을 언
급하면서 말씀하셨습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존평
펴낸곳/현지궁 현지사 영산불교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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